by 오종찬 Jan 15. 2021

Grinnell Glacier Trail의 빙하호수

앤디의 머그잔 이야기

몬테나 주의 조그만 스키도시인 화이트피시(Whitefish)의 새벽은 여름의 끝 자락 임에도 불구하고 공기가 많이 차갑습니다. 산 위에 자리잡은 스키타운에서 바라보는 화이트피시 다운타운의 불빛은 별빛이 되어 세상이 너무나 아름다워 별천지가 되어버린 글레이셔 국립공원의 새벽을 깨우고 있습니다. 40번 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가다가 2번 도로를 만나 40분 정도 동쪽으로 운전을 하면 클레이셔 국립공원의 서쪽 입구인 웨스트 글레이셔(West Glacier)를 만나게 됩니다.

맥도널드 호수(Lake McDonald)의 아침 모습

입구에 도착하니 벌써 우리들처럼 이곳의 아침을 느끼고자 하는 여행객들의 발길이 지난 밤 고요했던 맥도널드 호수(Lake McDonald)의 아침을 깨우고 있습니다. 저 멀리  8,000피트(2,400 m)가 넘는  고봉들이 수없이 병풍을 쌓은 산자락에 서서히 떠오르는 그리움의 불덩이 하나는 모두에게 간절한 소망 하나씩을 던져주며 글레이셔 국립공원의 산과 반짝이는 호수를 지나고 급커브를 돌며 동서를 연결하는 고잉-투-더-로드(Going-to-the-Sun Road)의 풍경을 더욱더 환상적입니다.

Going-to-the-Sun Road

아슬아슬한 천리 낭떠러지길인 Going-to-the-Sun Road를 20마일 속도로 1시간 정도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로 가장 높은 지점 인 6,646 피트 (2,026m) 고도에서 로건 패스(Logan Pass)를 통해 대륙 분수계(Continental Divide)를 만나게 됩니다.

하이라인 트레일(Highline Trail) 코스를 사람들이 조심스레 가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사람들이 가장 붐비는 Logan Pass Visitor Center가 있고 공원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왕복 5.4마일의 Hidden Lake Nature Trail과 공원의 최고 하이킹 코스인 왕복 11.8마일의 Highline Trail이 있는 곳입니다. 파노라마로 사방에 펼쳐진 글레이셔의 장관을 넋 놓아 바라보고 있자니 벌서 아침의 태양은 중턱을 향해 올라오고 있습니다. 서둘러 공원의 동쪽 입구를 향해 내려갑니다. 8월의 태양에 반사되어 수정 빛같은 투명함을 품은 Saint Many Lake의 화려함은 그 빛에 그림자를 담근 글레이셔의 화려한 봉우리를 담은 아름다운 한편의 산수화를 연상시키고 있습니다.

Swiftcurrent Lake 너머로 Many Glacier 호텔이 있습니다.

Many Glacier 호텔 너머로 Mt Wilbur가 보입니다.

Logan Pass Visitor Center에서 30분을 달려 공원의 동쪽 입구의 Saint Mary Visitor Center에 도착하였습니다. 이곳에서 89번 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10분 정도 올라가면 캐나다 국경이 가까운 Babb라는 아주 작은 타운을 만나고, 캐나다 국경을 찾은 외로운 여행객의 쉼터가 되어주는 Cattle Baron Supper Club왼쪽으로 Many Glacier Road를 만나게 됩니다. 덜커덩 거리는 길을 따라 30분 정도 운전을 하며 어메이징한 글레이셔의 장관과 함께 Many Glacier 호텔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유명한Grinnell Glacier Trail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Grinnell Glacier Trail

Grinnell Glacier Trail 아래로 빙하 호수인 Grinnell Lake이 보입니다.

Grinnell Glacier Trail은 고도 2,162피트를 오르고 내리는 왕복 11.3마일의 글레이셔 최고의 하이킹 코스 중의 하나입니다. 물론 Many Glacier안에는 Swiftcurrent Lake과 Lake Josephine을 한바퀴 돌 수 있는 쉬운 하이킹 코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Grinnell Glacier Trail코스는 Many Glacier에서 출발하여 Upper Grinnell Lake까지 왕복하게 되는데 Upper Grinnell Lake에서 빙하를 만날 수 있고 직접 만질 수도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글레이셔를 찾는 하이커라면 한번 쯤 꼭 하이킹에 도전하는 곳입니다.

Upper Grinnell Lake에는 여름에도 빙하가 보입니다.

에메랄드 빛의 아름다운 보석 호수가 장관을 이룹니다.

또한 Upper Grinnell Lake에 오르면서 왼쪽 발 아래로 보이는 Grinnell Lake의 황홀한 에메랄드 빛의 아름다운 보석 호수의 장관은 글레이셔만이 만들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Upper Grinnell Lake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발길을 내딛고 있노라면 절벽 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곰들, 산양의 무리들의 곁눈질을 보며 우리가 스스로 자연의 불청객이 되어버렸음을 느끼게 합니다.

Many Glacier Hotel앞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보트를 타고 Swiftcurrent Lake을 건너야 합니다.

이곳을 하이킹을 하려면 적어도 7시간 이상의 시간을 가져야 하며 물과 음식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하이킹을 시작하는 방법은 Swiftcurrent Motor Inn이 있는 곳에서 11.3마일에 도전하는 방법이 있고 Many Glacier Hotel앞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보트를 이용하면 왕복 거리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보트를 타면 선착장에서 출발하여 Swiftcurrent Lake을 가로질러 호수에 반대방향에서 내리고 거기에서 다시 15분 정도 하이킹을 하면 Lake Josephine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다시 다른 보트를 타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Lake Josephine에서 다른 보트를 타고 Grinnell Glacier Trail 입구까지 가게 됩니다.

그리고 호수의 반대 방향으로 가게 되는데 여기에서 Grinnell Glacier Trail 하이킹을 시작하게 됩니다. 보트의 인원은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정하여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을 하려면 웹사이트 www.glacierparkboats.com을 통해 미리 예약을 하는데, 보트 투어 가운데는 가이드와 함께 직접  Upper Grinnell Lake까지 갔다 오는 시간도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방법도 괜찮을 듯 합니다.

Grinnell Glacier Trail

이 지역에는 블랙 베어, 그리즐리 베어 등 많은 곰들이 서식하는 지역입니다. 그래서 이곳을 등산을 할 때는 곰을 만날 수 있는 대비를 해야 하는데 혼자 등산을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가능하며 그룹으로 이동을 하시고 소음을 유발하는 방울을 달기도 하고 만약의 사태를 위해 베어 스프레이(Bear Spray)를 휴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베어 스프레이는 50불 정도에 구입할 수 있으며 따로 공원 안에서 베어 스프레이 렌트 하는 곳을 찾아 렌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보트를 이용하여 Lake Josephine 을 건너면 등산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하이킹을 마치고 Many Glacier Hotel의 데크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며 서쪽 글레이셔 너머 하루의 마지막을 붉게 물들이 석양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Swiftcurrent Lake에 잠든 9,326피트의 Mount Wilbur의 거대한 그림자는 베낭을 메고 조용한 산길을 정다운 친구들과 같이 걸어갔던 순간들을 기억하게 합니다. 어떤 등산가가 ‘네 영혼이 고독하거든 산으로 가라’고 이야기 했던 것처럼 인생의 우울함이 어느새 안개처럼 사라지고 맙니다. 마치 인생의 무거운 짐이 글레이셔의 모습을 담은 호수 속 깊은 곳으로 내려가는 느낌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대자연의 예술 ‘글레이셔 국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