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ausplanne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우스플래너 Sep 04. 2019

부동산 투자의 2가지 관점 (입지론+필지론)

실패하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실패하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실패하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입지론과 필지론 2가지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1. 입지론 = Where

투자하려는 해당 지역이 정말 뜨는 곳인가?


2. 필지론 = How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 부동산 공법 (개발행위제한)



예를 들어, 제주도 신화역사공원 같이 큰 개발호재가 생기면 기획부동산은 그 주변 개발이 불가능한 저렴한 토지를 사서 개발이 될 것처럼 포장한 뒤 일반인에게 쪼개서 파는 일이 생길 가능성 높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화역사 공원이 들어온다고 뉴스에 나온 것을 봤기 때문에 그 주변 일대는 엄청나게 땅값이 오를 것으로 기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신화역사공원을 개발한다고 해서 그 주변의 토지까지 개발에 대한 허가를 풀어준 것은 아니다.

부동산 공법에 의한 개발 행위제한이 풀어지지 않는 한 그 땅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국 1000억 원이 넘는 사상 최대 규모의 기획부동산 사기. 1000명의 피해자가 발생하게 된다.

그럴듯한 건물과 인테리어로 사무실을 꾸민 기획부동산 사무실


울산 기획부동산 3개를 운영하면서 2~3배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분양한 토지는 멸종위기 생물 서식지로 지정되어 개발행위나 건물을 짓기 위한 산지전용허가가 불가능한 땅이었다. 


기획부동산이 공사가 안된 땅을 공사 중이라고 피해자에게 속여 설명한 사진



기획부동산에 당하는 주된 이유는 본인이 투자한 땅의 입지를 볼 수는 있지만, 아무리 좋은 입지여도 해당 필지가 어떤 공법적인 제한을 받고 있는지 몰랐기 때문이다.




현장에 가서 해당 토지를 보면 도로가 있고, 바로 건너편에 신화역사공원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니 의심할 여지가 없었을 것이다.



1000명의 피해자. 

해당 토지가 어떤 개발 규제를 받고 있는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만 있었어도 이렇게 사기를 당하진 않았을 것이다.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리 산 25-25

경관보전지구, 생태계보전지구, 지하수보전지구 




개별 필지에 대한 법적인 행위제한을 부동산 공법이라고 한다.

부동산 투자로 실패하지 않으려면, 입지분석 외에 필지에 대한 부동산 공법 내공을 쌓아야 한다.


추가로 대대손손 묵혀둘 땅을 소유하고 싶지 않다면.

아무리 싸게 싼 땅이라도 이를 개발해서 가치를 증가시켜 팔 수 없는 땅이라면 쳐다보지 않는 것이 좋다.




[연관 글]

기획부동산 사기 예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전원주택 분양, 매매 사기 예방법 (1) - 개발가능여부

https://brunch.co.kr/@hausplanner-cm/101


전원주택 분양, 매매 사기 예방법 (2) - 지분등기

https://brunch.co.kr/@hausplanner-cm/102


전원주택 분양, 매매 사기 예방법(3)토지주와 직접계약

https://brunch.co.kr/@hausplanner-cm/103


수익형 부동산 디벨로퍼 과정 보러가기

▶ http://gogoa.co.kr/link/short/ZUyItGCXlK


건축주의 소중한 꿈을 응원합니다.


건축주가 만든 투명한 집짓기 서비스 “하우스 플래너”가 궁금하다면?

▶ https://brunch.co.kr/@hausplanner-cm/93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주택 분양, 매매 사기 예방법(3)토지주와 직접계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