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ausplanne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우스플래너 Oct 03. 2019

단독주택 결로 원인과 해결방안

결로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안이 궁금하다면?


결로란?

겨울철 자동차 운전을 하다 보면 유리창에 습기가 생겨 시야가 가려지고 물방울이 맺히게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외부 냉기가 유입되는 부위에 실내 수증기가 차가운 벽면 표면에 응결되어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결로현상이라 한다. 자동차 창문에 김 서리가 생기는 이유. 주택의 결로와 동일한 현상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결로가 생기는 이유는 경계면의 온도 차이에 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벽 같은 것으로 내부와 외부가 차단되게 되면 온도 차이로 인해 그 경계면에 결로가 발생하게 된다. 


자동차는 계속 사용하지 않아 결로가 운전 중에 일시적으로 생기는 것과 달리 집은 결로가 생겨 내부에 물이 발생하게 되는 현상이 지속되면 곰팡이가 서식하고 좋은 환경이 되어 아토피나 기관지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 시작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해롭고 주거 만족도도 떨어지게 된다.


주택에 결로가 생기는 원인

주택에서는 실내 외 온도 차이가 심한 경우에 결로현상이 나타나는데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가 15℃ 이상 난다거나 내부 습도가 상당히 높을 경우에 공기 중의 수증기가 벽이나 천장 또는, 바닥에 닿게 되면서 응축이 되어 물방울이 맺히게 된다.


결로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다.


① 환기 생활습관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면 건축에 하자가 생긴 거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결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환기를 하는 생활습관에 있다. 결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집들 중 하나가 어린아이들을 둔 젊은 부부들이 사는 집인데 겨울철에 춥다고 환기를 하지 않고 문을 꼭 닫은 채 난방을 틀고 건조하다고 가습기까지 틀게 되면 결로가 안 생기는 게 이상할 정도로 결로를 위한 최적의 환경이 갖춰지게 된다.


오래된 아파트나 단독주택은 오히려 결로가 덜 생기는 경우가 있다. 요즘 창호는 단열성능이 좋아 외풍이 없지만 예전 집들의 새시는 기밀성이 떨어져 틈새로 공기의 순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춥고 귀찮더라도 결로를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인 환기를 주기적으로 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② 단열공사 부실

내부 투습성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여 단열할 경우나 이음매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내부에서의 결로가 생기게 된다. 또한 단열재를 내부에 꼼꼼하게 채우지 않았거나 틈새가 벌어질 경우 냉, 열교 현상으로 내부 결로 또는 부분 결로가 발생할 수 있다.



결로 해결방안


1) 외벽에 발수코팅 시공 

외벽에 크랙이 있는 경우 외부 습기가 집으로 유입되어 결로와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외벽에 크랙이 있는 경우 보수공사를 해야 한다. 발수코팅제를 발라 수분이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다


발수란? 


흡수성이 있는 건축물 표면에 물이 침투되지 않도록 발수제를 도포하여 물방울이 벽을 타고 흘러 떨어지게 해서 수분 자체가 내부로 침투되지 못하게 하는 방수공법을 말한다. 


2) 단열시공

벽이나 천정에 단열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해 결로가 발생하게 된다. 결로가 발생한 곳은 곰팡이를 제거한 후, 단열시공을 한다. 도배지를 교체하는 경우에도 방습지를 먼저 바르고 시공하는 것이 좋다.


3) 내부 습도 줄이기 (환풍구멍 뚫어주기, 제습기)

주택 천장에 통풍구를 만들어 밀폐된 내부의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다. 공기가 순환하도록 숨구멍을 내부에 만들어 주는 방법이다. 구멍을 뚫기 어렵다면 제습기를 사용해서 내부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익형 부동산 디벨로퍼 과정 보러가기

▶ http://gogoa.co.kr/link/short/ZUyItGCXl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