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윤 케인 변호사 Sep 18. 2020

아마존 브랜드 등록의 세 가지 장점

아마존은 판매자들을 위해 Brand Registr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레지스트리는 아마존 셀러가 자신의 브랜드를 아마존에 등록하게 하는 제도로 향후 위조품이나 위조 브랜드 등 브랜드 가치 침해에 아마존이 보다 빠르게 셀러를 보호할 수 있게 합니다. 아마존은 2017년 5월 기존의 Brand Registry를 한층 강화한 시스템을 내놓았습니다. 아마존 브랜드 등록의 장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위조 제품이나 브랜드를 빨리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 상표 침해를 주장하는 판매자가 위조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실을 확인하고 상대방의 상표침해를 입증해야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브랜드 등록자가 상표 침해 사실을 인지한 때에 별도의 증거 없이 바로 아마존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둘째, Enhanced Brand Content Pages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더 많은 상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아마존에 상표를 등록하시면 상품 검색에서 최우선순위로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비등록 판매자의 경우 항상 등록판매자보다 하위에 나타납니다. 또한 아마존에 광고를 하실 경우 승인 시간이 24시간 내로 짧아집니다.


단, 책, 음악, DVD 등 브랜드 등록이 불가능한 상품 분야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브랜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포장, 브랜드의 웹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미국 상표특허청에 상표가 등록되었다는 확인서도 필수입니다. 특히 프라이빗 라벨을 제작하시는 등 브랜드가 중요한 아이템으로 아마존 판매를 하시는 경우 브랜드 등록을 하시는 것이 브랜드 보호에 좋습니다. 


브랜드 등록이 아니더라도 상표 등록은 일종의 보험 역할을 합니다. 상표가 있다면 유사 브랜드를 막고 경쟁자가 유사상품군에 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저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파워가 그닥 크게 부각되지 않는 fidget spinner에 대해서도 중국 회사가 먼저 상표권 등록을 하여 원판매자가 상표 취소 신청을 한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아마존 브랜드 등록 (Brand Registry)의 세가지 장점|작성자 하윤변호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