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상품 이미지가 안 보인다면?
마음에 드는 상품을 검색했을 때 상품의 이미지가 안 보인다면 구매하실 건가요?
코로나19가 불러온 많은 변화 중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도 가속화되었습니다.
2021년 1월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15조 623억 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22.4% 증가,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0조 6,192억 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29.2% 증가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오프라인 구매에서 온라인 구매로 변화하며 온라인 쇼핑몰의 규모는 크게 증가했습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쿠팡은 기업가치 72조 원을 인정받으며 미국 뉴욕증시(NYSE)에 상장했습니다.
이후 마켓컬리 연내 상장 추진 계획 발표, 네이버 쇼핑과 신세계 제휴 등 성장 계획을 밝히며 유사 업종의 경쟁도 심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커머스기업들은 사용자의 이탈을 막고 락인(Lock-in)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간편결제, 타임커머스, 로켓배송 등 여러 가지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별로 쿠팡의 로켓 배송, 마켓컬리의 샛별 배송, 브랜디의 하루 배송 등 비슷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 과학 기술대학교에 따르면 로딩속도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한 연구 결과 첫째, 로딩 시간이 약 1.6초일 때 실험참여자들의 만족도 수준은 70% 수준이었고, 2.7초일 때 만족도는 50% 수준이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로딩 시간이 짧을수록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최저가 상품을 빠르게 찾아보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HBsmith 이미지 업로드, 로딩 속도 테스트
이커머스 서비스에 이미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HBsmith의 유용한 테스트 자동화 기능을 소개합니다.
최근 가장 Hot한 이커머스 쿠팡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테스트 유형은 두 가지로 제품들의 이미지 업로드 확인 테스트와 제품의 이미지 로딩 시간을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1. 카테고리별 이미지 업로드 테스트
2. 이미지 업로드 로딩 속도 테스트
두 가지 테스트 시나리오를 자동화해보겠습니다.
1. 카테고리별 이미지 업로드 테스트
쿠팡 접속 → 스킨 카테고리 클릭 → 상품들의 깨진 이미지 검수
쿠팡의 스킨 카테고리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래까지 깨진 이미지가 없음을 확인합니다.
한 번의 테스트 등록으로 1시간마다, 10분마다, 5분마다 해당 이미지가 모두 업로드되는지 테스트하는 실행 주기를 설정해 놓을 수 있으며, 이미지가 업로드되지 않을 시 HBsmith는 담당자에게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2. 이미지 로딩 속도 측정 테스트
쿠팡에서 판매 중인 클렌징 폼 제품을 활용해 이미지 로딩 속도를 측정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제품을 클릭 시 로딩 제한 시간을 3초로 설정하여, 로딩 시간이 3초 이상 되면 알림이 오도록 설정했습니다.
테스트 시점에서 해당 이미지의 로딩 시간이 1초로 업로드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깨진 이미지들이 노출되는 상황, 이미지 로딩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고객보다 먼저 확인하여, 고객 유입과 체류시간을 늘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hello@hbsmith.io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