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Bsmith Nov 16. 2020

Sketch를 사용하면 좋은 점 3가지

https://www.sketch.com/

Sketch는 네덜란드 회사 Sketch B.V가 개발한 맥 OS 용 벡터 그래픽 편집기로, 주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의 UI와 UX 설계에 사용된다.

복잡한 그래픽 작업이 불가능하고 맥 OS에서만 쓸 수 있다는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적은 용량과 간단한 툴 사용으로 디자인 작업을 하기에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Sketch를 사용하며 느꼈던 좋은 점 3가지를 대표적으로 선정해보았다.


1. Artboard

- Sketch에서는 다양한 사이즈의 Artboard를 선택하여 작업할 수 있다.

Apple Devices, Android Devices, Responsive Web, Social Media, Paper Sizes의 사이즈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Custom 사이즈도 설정할 수 있다.또한 Artboard 사용 중 언제든지 자유로운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 Artboard는 여러 개를 두고 작업할 수 있다.

하나의 Page 안에서 10개든 50개든 많고 다양한 Artboard를 사용할 수 있다.

화면이 비슷한 로그인, 회원가입 페이지를 디자인할 때 두 개의 Artboard를 두고 작업을 진행하니 훨씬 편했다.

로그인 페이지에서 작은 사항 하나를 고쳐도 바로 옆에 회원가입 페이지가 있으니 그대로 따라서 수정만 하면 됐었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다.


2. 이미지 편집

Sketch에서는 이미지 편집이 간편하다.

Illustrator에서 이미지를 복사한 뒤 붙여넣기만 해도 Sketch에서는 그룹으로 이미지를 불러온다.

Group으로 불러오기 된 이미지
그룹 안의 이미지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색상뿐만 아니라 Border, Shadow, Blur 효과까지 추가할 수 있다.

아이콘 불러오기 후 색상을 변경하고 싶을 때, Sketch에서 바로 변경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3. 자료 활용

Sketch에는 준비된 자료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Mockup을 적용시킬 수 있다.

https://www.sketchappsources.com/에서는 다양한 Mockup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1. 원하는 Mockup 항목을 검색한다.
2. Mockup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3.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파일을 열어 압축을 풀어준다.
4. Sketch에서 Mockup 파일을 열어준다.

원하는 Mockup Resource를 다운로드해 불러온 뒤, 안의 내용을 편집하여 활용하면 된다.

Wireframe을 작성할 때, Mockup 자료를 다운로드해 활용하니 제작돼있는 틀 안에서 깔끔하고 빠르게 디자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Sketch는 복잡한 이미지 편집이 아니라면 디자인 작업을 하기에 매우 좋은 툴이다.

디자인 작업에 가장 필요한 요소들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에게도 매우 유용할 것이다.

Sketch 기능 중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해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직 Sketch 사용을 고민하고 있다면, 30일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

3가지 장점 이 외에도 많은 장점으로 UX/UI 디자인에 매우 큰 도움을 주고 있는 Sketch를 추천한다.

작가의 이전글 HBsmith QA 테스트 자동화 서비스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