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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Bsmith Nov 25. 2020

마케팅 꿀팁 첫 번째 (UTM 구축)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마케팅 꿀팁

마케팅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알려 고객을 유치하고 곧 회사의 매출로 이어지게 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을 진행함에 어떤 채널을 선택할지 광고의 내용은 무엇인지에 따라 그 결과가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마케터들은 더 효과적인 콘텐츠 광고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며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경영 사상가 Peter Drucker가 “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Improve It“라고 얘기한 것처럼, 개선하기 위해서는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와 고객으로부터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측정할 수 있다면 수치를 읽음으로써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결정을 내릴 뿐만 아니라 마케팅 효과를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환경으로 광고별 UTM을 구축해 둔다면 고객의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 광고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UTM 구축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UTM 이란


위키 백과에 따르면 UTM 이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어로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5가지 URL 매개 변수입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UTM_parameters


UTM 구축 방법


1. URL 주소 만들기

URL Builder를 이용하여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URL 주소를 만들어줍니다.

URL Builder -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1) Website URL - 랜딩 페이지 URL 주소를 입력합니다.

2) 매체, 캠페인, 광고 콘텐츠 등의 항목을 입력하면 URL 주소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작성 방법은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초보자용 - Google 애널리틱스 4Chapter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 4.2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페이지에 영상으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2. URL 주소 적용

만든 URL 주소를 광고 URL 주소에 입력해 줍니다.


광고 클릭 시 사이트 url 주소가 입력해 준 대로 나온다면 성공!



UTM 구축 결과

UTM 구축 후 유입 결과는 Google Analytics Repor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Reports → Acquisition → All Traffic → Source/Medium에서 확인한 실제 결과입나다.

Google 광고 중 cpc 광고를 통한 고객이 전체 유입 고객 중 43%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의 유입 경로를 파악하여 도출한 결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찾아 확장하는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마무리

UTM 구축으로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확인하여 효율적인 마케팅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문의 rachel@hbsmith.io


참고 자료

https://usergrowth.io/blog/google-analytics-content-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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