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Bsmith Dec 01. 2020

[HBsmith 고객사 리뷰] CREMA

"1,600개의 고객사 60단계 QA 테스트, 봇에게 맡겼어요"

1,600개의 고객사 60단계 QA 테스트, 봇에게 맡겼어요


안녕하세요, HBsmith 배서하입니다.

안정적이고 신뢰있는 CREMA 서비스를 위해 HBsmith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QA팀의 박현아 팀장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CREMA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CREMA는 쇼핑몰의 리뷰 올인원, 크리마 리뷰, 개인화 마케팅, 사이즈를 추천하는 크리마 핏 솔루션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HBsmith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REMA QA팀에서 관리하는 테스트 중 사람 손으로 해야 되는 과정이 많게는 60단계까지 있었습니다.

특히 적립금 부여, 차감, 환불 과정을 모두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나리오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설치, 코딩 없이 테스트 자동화를 할 수 있다는 인터넷 뉴스를 보고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QA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었나요?

주기별로 추가, 개선된 기능들을 QA팀 검수 후 서비스 배포하고 있었습니다.

추가, 개선된 기능 이외에도 기존 기능들을 검수하고 문제가 없을 때 서비스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CREMA는 안정적이고 신뢰 있는 서비스를 하기 위해 높은 테스트 커버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Bsmith 서비스를 도입 후 QA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서비스 배포 전 HBsmith 서비스로 검증 단계를 자동화 구축으로 단순, 반복적인 QA 기능 테스트에서 벗어나 다른 일에 더 많은 리소스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검증 단계에서 HBsmith 서비스 QA Jobs을 실행하고 실패하는 Job에 대해서 알림으로 문제 되는 비즈니스 로직을 웹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전 점검 자동화 과정으로 운영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사전에 발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테스트일수록 담당자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피로도가 많이 누적됐습니다. 결과 또한 사람마다 달라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HBsmith 서비스는 로봇 테스트로 일관성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됐어요.



CREMA QA팀의 앞으로 계획

CREMA는 소호몰부터 브랜드몰까지 1,600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고, 그 수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끊임없이 제공을 해드려야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HBsmith 같은 제반 사항들을 CREMA QA 팀은 잘 마련을 해두고, 상시적 배포를 할 수 있게 돼서 고객사가 원하는 기능이나, 수정 사항을 더 빠르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CREMA QA팀의 목표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LrWCkoKZVE&feature=youtu.be


서비스 문의는 hello@hbsmith.io로 연락 바랍니다.

설치, 코딩 없이 무료평가판으로 시작해보세요.

https://hbsmith.io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 꿀팁 첫 번째 (UTM 구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