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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randon Chung Oct 06. 2015

GUI Process

#게임 디자인

개인적인 게임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Seed 아이디어 출현

2)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다량의 아이디어로 가지뻗기

3) Proposal 작업을 통한 가지자르기

4) 제안 발표 및 외부 인지 검증 -> 불만족시 2), 3) 부터 반복

5) GUI Process 디자인 문서 작업

6) GUI Process 문서를 통한 아트파트 및 코딩파트와 비전 공유

7) GUI Process 문서 기준 세부 디자인 시작

8) 아트 파트 : GUI Process 문서 기준 더미용 아트 작업

9) 코딩 파트 : GUI Process 문서 기준 더미 데이터를 활용한 기능성 위주 프로토타입 개발 시작 


이 방식은 필자가 99년 MMORPG '판타지포유'의 게임 디자인 작업 이후, 시각화된 디자인 문서의 체계화를 위해서 자체적으로 주로 사용해왔던 디자인 문서를 통합 정리하면서 일종의 포맷화 시킨 디자인 프로세스로서, 실제로 2003년부터 프로젝트 후반에 참여했던 MMOSRPG '믹스마스터 온라인'부터 MMORPG '리턴투판타지'이후의 모든 대형 프로젝트에 주로 사용하기 시작했던 방식으로, 이 중 가장 핵심인 GUI Process 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GUI Process 를 한 단어로 서술하자면, '디자이너의 머리속에 펼쳐진 게임 화면을 순서대로 펼쳐 시각화 한 문서' 라고 볼 수 있다.


해당 서술로 알 수 있듯, 전혀 복잡한 형태의 문서가 아니며, 작성 방식은 '간단/명료/예상가능'한 텍스트를 최소화한 시각화 중심 문서로 작성하면 된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필자는 이런 방식으로 머리에 떠오른 게임의 순서 하나하나의 장면을 모두 GUI 위주로 구성하여 각각의 기능들에 대한 간단한 텍스트 설명을 붙인다.


이렇게 GUI Process 로 완벽하게 표현하기 힘든 '게임 플레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컨트롤 방식에 대한 설명을 위주로 서술하게 된다.


이 문서가 작성된 이후에는, 해당 문서를 이용해서 아트파트와 코딩파트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예상 가능한 문제점이나 새로운 형태의 표현/연출/구현 등에 대해서 협의하게 된다.


어느정도 각 파트별로 만족스러운 상황이 될 때까지 수정을 반복한 후, 문제가 없다면, 각 파트에게 해당 문서를 제공하고, 디자인 파트는 세부 디자인을 들어가게 된다. 


이후의 순서는 위의 프로세스처럼 7) 부터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아직까지 필자는 이 방법을 통해서 게임 디자인을 실무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본 디자인 프로세스의 장점이라면,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빠르고 나름 명확한 시각화가 가능하다는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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