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통 스피치 Apr 12. 2023

그토록 간절하다면서 지금 뭐 해?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얻어낼 수 없다

로또 1등에 당첨시켜 달라고 매일 기도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간절했고 그 돈이면 원하는 모든 걸 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기에 매일 기도하고 또 기도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다.

"로또를 사놓기나 하고 기도를 해야지"

오래전 친구에게 들었던 우스갯소리가 지금 나에게

작은 울림으로 다가온다. 나는 간절한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얻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생각만 하고 있었다. 감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래서 생각에서 빠져나와 무언가를 하고 있다. 움직이고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생각만 하다가 한걸음도 못 가고 주저앉아버리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 도대체 무슨 걱정이 그리도 많은가. 걱정한다고 고민한다고 키를 한자라도 더할 수 있는가. 걱정하면 그 일이 해결되는가.

갚을 빚이 많다고 걱정하고 술만 마시고 있다면 그 돈을 갚을 수 있는가. 도대체 방법이 없고 막연하다면 막노동을 해서라도 조금씩이라도 갚아나가면 된다. 기적은 없으며 세상의 모든 것은 원인과 결과이다. 짜장면을 먹고 싶다는 생각만 한다고 짜장면을 먹을 수 있는가, 선택해야 하고 입을 열어 말해야 한다. 걱정이 많은 것에서 비롯되어 결정을 제대로 못하는 망설임 또한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고 기회를 걷어차게 만들며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게 만든다. 신중함과 망설임은 다르다.


간절한 무엇이 있는가.

마음에 두고 있는 상대를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면 저돌적으로 노력하라.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면

놀고 싶거나 자고 싶거나 하는 그 외의 것들을 희생하고 쟁취하라. 무엇이든 온마음을 다해 열심히 하라. 기도하기를 쉬지 말고 원하고 바라고 구하는 것이 있다면 그 길을 어떻게 가야 할지 모색하라.

드라마 1988에서 정환이는 약한 간절함과 숱한 망설임의 결과로 덕선이를 놓치고야 말았다.

고백 한번 제대로 못하고 택이에게 양보하고 등을 돌려야 했다. 지금의 나는 살아오는 동안 끊임없는 선택의 결과다. 자신을 오롯이 마주하라.

날이 참 좋다. 연한 초록의 여린 잎이 바람에 하늘거리고 햇살은 따사롭다. 겨울을 지나 봄의 한복판에서 초록의 아름다움은 빛을 발한다.


겨울이 지나야 봄이다.

간절한 무엇이 있는가. 지금 어둠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가. 터널 안에 방향을 못 잡고 벌벌 떨며 웅크리고 있는가. 어느 뱡향이든 한걸음을 떼고 걷다 보면 터널의 끝에서 빛을 만날 것이다.

생각만 하지 말고 걱정만 하지 말고 계산만 하지 말고 뭐라도 하면서 움직여라.

간절함으로 인한 선택과 행동의 결과가 하늘거리는 여린 잎들의 싱그러움보다 아름다울 것이다.

양재규스피치 양재규원장

스피치 코칭/사람을 살리는 말하기 강연

말로 하는 모든 것을 코칭합니다

상담/강연문의 010 9990 5537

저서:

이제는 스펙이 아니라 스피치다

말하지 않으면 귀신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