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공장 Nov 14. 2017

당신이 걱정하는 셀룰라이트(Cellulite)란?

셀룰라이트를 이해하고 예방합니다. - By 건강공장 김명준 트레이너

제니퍼 러브 휴이트(Jennifer love hewitt) 의 셀룰라이트(Cellulite)

성인잡지 '맥심'에서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여자로 뽑혔던 '제니퍼 러브 휴이트(Jennifer love hewitt)'. 

휴가를 즐기는 그녀가 파파라치에 의해 찍힌 사진은 유명 여배우의 셀룰라이트(Cellulite)라는 기사와 함께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소 탄력적으로 보이는 그녀의 전면과는 달리 엉덩이와 허벅지에는 많은 셀룰라이트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항상 관리를 하고 대중에 시선을 받는 유명 여배우에게도 있는 셀룰라이트. 이는 대체 무엇이고 왜 생기는 것일까요?


다음백과 '셀룰라이트' 검색 결과

우리의 백과사전인 다음백과에서는 위와 같이 풀이를 했습니다. 


'지방에 노폐물과 체액이 결합되어 형성되는 변형세포. 단순한 지방세포의 축적으로 이루어지는 비만과는 달리, 세포질이 두껍고 질긴 형태로 형성되기 때문에 분해가 되지 않으며, 유자 껍질처럼 울퉁불퉁한 피부로 나타난다. 발생 후에는 없애기가 어려우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물과 과일,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며, 꾸준한 운동과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돕고, 금주와 금연을 실천해야 한다.' 


쉽게 풀이를 해보면 셀룰라이트는 결합조직에 위치한 피하지방이 피부 위로 돌출이 되고, 결절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끄러운 피부면과 달리 울퉁불퉁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셀룰라이트(cellulite)와 일반적인 피부의 구조적 차이. 

이러한 셀룰라이트는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와 같은 부위에 많습니다. 이유는 혈액순환 및 림프의 순환이 다소 원활하지 못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을 통해서 알 수 있듯 셀룰라이트는 진피, 지방층, 미세 혈액순환계에 걸쳐 구조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단순한 비만처럼 지방세포가 축적되고, 지방세포의 수가 늘거나 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과는 다른 형태의 변화입니다. 셀룰라이트는 지방 체액(수분) 노폐물이 혼합된 특수한 형태의 지방이기 때문에 단순히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체중을 감량한다 하여도 제거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혹여나 생겼을 경우 제거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셀룰라이트의 생성 원인은 호르몬의 영향부터 생활습관 및 식습관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오늘 우리 건강공장과는 생활 속에서 셀룰라이트를 만드는 원인 다섯 가지와 해결책을 다뤄보려 합니다. 


셀룰라이트 생성의 첫 번째 이유로는 호르몬이 원인이 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은 셀룰라이트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게 하는 최고의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에스트로겐은 여성 인체에 있어 두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호르몬 증가는 피부와 머릿결을 윤기 있게 해 주고, 보다 여성의 신체를 아름답게 해줄 수 있는 미용적 효과를 띄게 합니다. 특히 임신 후기에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은 증가되는데 이때 가슴이 커지고 살이 찌게 되는데 이는 단순히 살이 찌는 것과 다른 신체의 아름다운 변화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에스트로겐의 많은 분비는 셀룰라이트의 증가를 유도합니다. 섬유세포를 증가시키고 콜라겐이나 히아루로닉산의 변성을 일으켜 특정 부위에 부종 및 지방세포의 지방 활성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여성이 임신을 하였을 경우 인슐린과 프로락틴 호르몬이 증가하고, 자궁의 크기가 커지면서 주변에 있는 혈관을 누르게 됩니다.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며 셀룰라이트가 더욱 잘 생기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사실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스트레스는 식욕 촉진 호르몬인 그렐린을 촉진시켜 무언가를 더 먹게 하기도 하여 살이 찌게 만들기도 하는데, 이러한 스트레스는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의 수치를 증가시켜 셀룰라이트 형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보다 받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잘 해소시키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함과 같은 감정적인 장애는 카테콜아민의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자극하여 지방합성을 자극하는데, 이것은 시상하부의 뇌하수체, 부신피질 호르몬 축의 피드백 기능을 둔화시키고 신진대사를 저하시킨다. (Collis, Elliot, Sharpe, 1999)


세 번째는 오래 서있는 습관입니다. 고정된 자세로 오래 서있게 될 경우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보다 더디게 만들고 저하하게 하며 이는 곧 하체의 셀룰라이트로 이어지게 됩니다. 오래 서있어야 할 경우 다리를 털어주거나 간간히 스트레칭을 해주며 순환을 도와주시면 셀룰라이트 형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꽉 끼는 옷을 입는 것입니다. 몸에 딱 맞는 옷, 달라붙는 옷은 보기에는 정말 이쁘지만 입는 사람도 불편하고 우리 몸도 불편함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딱 맞는 옷은 우리 몸을 항상 압박하고 이는 림프순환과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셀룰라이트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던 임신과 비슷한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편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분들은 미용을 위해 건강을 포기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소 옷태가 안 날지어도 몸이 편함을 느끼는 넉넉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원 푸드 다이어트입니다. 이미 많은 다이어터들은 체중감량을 위해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하나 찾아 그 음식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원 푸드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바나나 또는 고구마, 닭가슴살 등에만 크게 의존을 하며 극심한 저칼로리 섭취로 인해 체중이 감량하기는 하나 아쉽게도 필수적인 영양섭취에 대한 결핍이 일어나 셀룰라이트가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체중감량을 하더라도 하루 3끼 식사를 바르게 하고 적절한 영양섭취를 이끌어 내야만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5가지의 생활 속 셀룰라이트 생성의 원인들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우리 곁에 존재합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쉬운 생활 속 습관을 파악하고 이를 위한 행동수정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듯 셀룰라이트는 생기면 쉽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병은 걸린 후 잘 치료하는 것보다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흔히들 착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셀룰라이트는 비만인에게만 해당한다고들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셀룰라이트는 단순히 비만한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신체적 변화가 아닙니다. 마른 사람에게도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나 타이트한 옷 등으로부터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하여 남성보다 여성이 셀룰라이트로부터 많은 고민과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불가피한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제외하고 셀룰라이트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위에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여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며, 올바른 식습관,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셀룰라이트를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제가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여자친구만 봐도 출근 준비에 바빠 아침식사를 거르기도 하고, 혹여나 체중이 늘어날까 걱정을 하며 3끼 식사를 올바르게 하지 날이 참 많습니다. 때론 좋아하는 소시지 빵을 사다주며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권유를 해보지만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단순히 5대 영양소를 골고루 포함한 3끼 식사를 챙기는 것부터 시작해서 생활 속 작은 변화가 우리의 몸을 보다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낼 것입니다. 우리 건강공장 식구분들께서는 부디 셀룰라이트로부터 멀어지는 건강한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목표하고자 하는 탄력 있는 몸매를 갖추시길 바랍니다. 


by 건강공장장 김명준 트레이너. 



매거진의 이전글 뱃살 빼는 법? 뱃살만 빼는 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