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공장 Oct 06. 2017

'디톡스 다이어트' 라고 적고 '거짓말'이라 읽는다.

1편 디톡스 다이어트와 독소편. - 건강공장 김명준 트레이너

계절과 상관없이 다이어트의 열기는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아침일찍 일어나 공복 유산소를 하는 분들, 퇴근 후 헬스장으로 출근하여 근력운동을 하는 분들 등 이쁘고 멋진 몸매를 위한 열정은 더 뜨겁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이끄는 우리와 달리 식이요법만을 통해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황제다이어트, 고지저탄(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등이 성행하고 있지만 다이어트와 식이요법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디톡스 다이어트 일 것입니다. 그들은 일정기간동안 식사대신 알약 등을 먹거나 또는 과일등을 갈아 만든 쥬스만을 먹으며 꼬르륵 거리는 배와 함께 쓰지만 뿌듯한 미소를 머금고 있죠. 


'우리는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기 때문에 체내에 독소(유해물질)가 많다'

'가공되지 않은 자연식품(과일)을 통해 독소를 배출해야 살도 빠지고 피부도 좋아진다.'

'디톡스를 해야 변비, 소화 불량을 개선시킨다' 


여러분들도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죠? 

사실 이 말은 오늘 아침 여성 디톡스 다이어터이자 가까운 지인분께 직접 들은 말입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고 건강을 중요시 하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독소'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겠지만 독소라는 단어 때문에 괜히 찝찝한 기분마저 들기도 합니다.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가 몸 속 독소를 배출하지 않아서인가?..' 하는 걱정을 하게되고 몸에 나쁘다니 꼭 배출해야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근데 독소가 뭐죠? 


 저는 다음 어학사전을 통해 독소와 해독(디톡스)의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Daum) 어학사전 

독(독소)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니 여러가지 의미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말벌,뱀 등에 의해 쏘이거나 물려 외부에서 체내로 전파되는 독은 독액(Venom)이라 합니다. 생물체가 생성하는 독성이 강한 물질은 독소(toxin)라 하며 독(poison)과 동일어 라고 합니다 


그리고 해독(detox)은 detoxification의 줄임 말로 생물체가 생성하는 독성이 강한 물질인 독소(toxin)을 제거하는 것을 뜻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해독이라 함은, 꼭 체내의 독소를 제거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마약이나 알콜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심한 의존성을 보이는 것에 대하여 사람을 떼놓는 과정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 디지털 디톡스, 스마트폰 디톡스). 이렇게 무엇을 우리 인간으로부터 해독해야 하는지 대상이 분명했던 '디톡스'이지만 우리 곁에 있는 '디톡스'는 아쉽게도 본연의 의미와는 동떨어진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각주 :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3, Collaborator (2015년 8월 22일). “Global, regional, and national incidence, prevalence, and years lived with disability for 301 acute and chronic diseases and injuries in 188 countries, 1990-2013: a systematic analysis for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3.”. 《Lancet (London, England)》 386 (9995): 743–800.  

해독이라는 말을 쓰려면 '무엇을 해독할 것인가' 가 따라와야 합니다디지털 디톡스, 드러그 디톡스(마약)라는 단어의 사용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 대상이 빠져버린 무엇과 생활습관을 고려하며 명확하게 사용되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알고있는 디톡스는 어느 누구에게나 존재한다는 정체불명의 '독소'를 대상으로 하는 디톡스입니다. 여기에 모두의 관심사인 '체중감량'과 '다이어트'를 끌어들임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런데 대체 그들이 강조하는 해독해야만 하는 독소는 정확히 무엇이죠?


위와 같은 질문을 하면 디톡스 판매자들은 제대로 대답을 못 합니다. 어쩌면 안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현대인의 몸은 패스트푸드와 잦은 알코올 섭취로 인해 몸에 나쁜 독소들이 많이 쌓여있고 배출이 되지 않는다는 애매모호한 표현을 할 뿐입니다. 위와 같은 질문의 대답을 자청하고 나서는것은 되려 디톡스 옹호론자(이용자,구매자) 입니다. 그들은 독소를 중금속(수은, 카드뮴) , 식품 첨가물 또는 활성산소 등으로 설명하며 해독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판매자들로써는 감사할 따름이죠. 위와 같은 말에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니까요. 만약 판매자들이 저런 말을 직접 했다면 저 주장들을 입증하기 위해 온갖 실험등을 하는 골치아픈 상황이 발생하여야 하는데, 구매자들이 이런 말을 해주니 책임에서는 멀어지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가 궁금해 하는 독소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의가 떨어지지 않고, 독소에 대한 개념이 늘어나고 있는 것 입니다. 


디톡스 다이어트의 효과는 독소 제거 뿐만 아니라 참 많습니다. 정말 흔한 것들부터 나열해보면 '패스트푸드 섭취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개선시켜준다' 부터 시작해서, '변비, 소화불량, 피부질환을 해결시킨다' , '대사 촉진, 지방분해를 돕는다' , '다른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없애준다' 라고 하며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는 금식이 아니고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기에 요요현상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죠. 


만약 이 효과/효능 들에 대해서 정확한 증명 과정이 거쳐지고,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이론적인 배경, 동물(쥐) 실험 및 임상실험을 통해 근거가 뒷받쳐진 효능이라면 '디톡스 다이어트' 와 '디톡스 쥬스'는 쉽게 살 수 있는 일반식품이 아니라 일반의약품 으로 분류가 되지 않았을까요? 


과남용시 부작용이 있거나 유해성이 있을 수 있어 전문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약품] 

그렇지 않다면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살수있는 [일반의약품]

약국에서 팔지만 편의점이나 다른 곳에서도 쉽게 살 수 있는 [의약외품. ex 데일밴드, 보호대]

다음 단계가 [일반 제품]으로 분류가 나뉩니다.


다시 말하면 디톡스 다이어트의 효능(?)으로 나열할 수 있는 여러가지의 것 들이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단순 식품으로 판매가 되고 인터넷에 쉽게 오르고 내리는 것 입니다. 


시중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 정크푸드, 패스트 푸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몸에 더 안좋을 수는 있습니다. 방부제와 많은 식품첨가료가 들어있겠지만, 건강에 치명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판매에 대한 승인이 나지도 않을 것입니다. 한국은 먹을 것으로 장난치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먹는 것에 대한 규제와 제약이 잘 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즉 우리가 패스트 푸드를 먹었다 한들 몸에 수 많은 중금속이 쌓이고, 활성산소가 가득찬 몸이 되지 않습니다. 자연식품이 아니면 모든 식품이 위험성이 높고 독소가 가득할 것 처럼 말하며 깨끗하고 몸을 정화시켜줄 디톡스 제품을 먹어야한다고 주장하는 그들의 말을 쉽게 속아서는 안됩니다. 


과학적 근거도 없고 책임도 지지 않은 효능들에 속고있는 주변분들이 보이시나요?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이 비싼 돈을 주고 몸을 해치고 있는 그 분들을 도와주시는 것이 어떨까요 


이상 디톡스와 독소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고, 다음 편에서는 디톡스와 다이어트에 대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By. 건강공장장 김명준 트레이너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과 미용, 그 애매한 경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