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May 02. 2018

노인 용품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노인 용품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인구 고령화로 노인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의료기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이 사용하는 것이 보청기, 치과 임플란트, 의치 부착제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도움말로 노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하는 의료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의사항 등 안전정보를 정리했습니다.


보청기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보청기는 개인의 청력과 귀 모양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제품이어서 다른 사람의 보청기를 착용하면 안 된다.

목욕탕·찜질방을 이용할 땐 보청기에 물이나 땀이 닿아서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에 보청기를 빼 놓는다.

잠자기 전에 뺀 보청기는 습기를 제거하는 제습제가 들어간 보관함에 넣어둔다.

강한 자기장을 이용한 자가공명영상(MRI) 검사를 받을 땐 보청기가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어서 빼둔다.

공항 보안 검색대는 보청기를 착용하고 지날 수 있다.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 전·후 주의사항


고혈압·당뇨병·골다공증 등 내과질환이 있으면 시술 전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특히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을 때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면 턱뼈 괴사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서 꼭 알려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직후부터 3일 간은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를 피한다.

음주·흡연은 시술 부위에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일주일 동안 삼간다.

임플란트 이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양치질 대신 양치액을 사용한다.

양치액을 사용할 때 주변 치아는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해 관리한다.

수술 부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지 않는다.

6개월마다 수술 받은 병원이나 가까운 치과에서 정기검진을 받는다.


틀니 부착제·세정제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틀니는 입안을 물로 깨끗이 헹군 후 탈·부착한다.

틀니를 뺄 때는 틀니를 천천히 흔들어 뺀다.

틀니 세척은 틀니 세정제를 사용해서 한다.

틀니 세정제로 세척한 틀니를 다시 장착할 땐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사용한다.

틀니 세정제는 틀니를 낀 채 입안에서 직접 사용하거나 입안을 헹구는 목적으로 이용하면 안 된다.

틀니는 취침 전에 빼놓고 자야 뒤틀림 등 틀니 손상을 막을 수 있다.

틀니를 보관할 땐 변형이나 세균 증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 깨끗한 찬물에 담가 놓는다.

틀니 부착제는 제품 마다 1회 사용량이 정해져 있으며, 틀니 탈착 후 틀니와 잇몸에 남아있는 틀니 부착제를 미지근한 물과 부드러운 칫솔로 씻어낸다.

틀니 부착제는 알레르기나 울렁거림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상반응을 느끼면 사용을 중단하고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한다.


※ 틀니(의치) 세정제 : 틀니에 증식할 수 있는 세균이나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

※ 틀니(의치) 부착제 : 입안에 틀니를 끼우기 전에 틀니 안쪽에 바르면 틀니 유지와 착용감을 향상시켜주는 크림 또는 겔 형태 제품




작가의 이전글 충분히 잤는데도 “오늘 또 못 잤어” ‘수면착각증후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