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증상과 관리법
남성의 근육질 몸매는 매력 발산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멋진 배 근육을 빗댄 단어 식스팩과 넓고 단단한 가슴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남성의 가슴이 여성처럼 봉긋 튀어나오고 말랑말랑한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여성형유방증’ 또는 ‘여유증’이라고 하는 증상입니다. 여성의 가슴에서만 발달해야 하는 유선(젖샘) 조직이 남성에게서 발달해서 나타납니다. 심리적으로 위축감을 주고 때로는 통증을 유발하는 여유증의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유증
성인 여성의 가슴에는 유선조직이 있습니다. 젖샘이라고도 부릅니다. 하지만 여성에게만 발달해야 할 유선 조직이 남성에게도 발달해 있어서 가슴이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여유증으로 부르는 여성형유방증(Gynecomastia)입니다. 남성의 가슴이 봉긋하게 나오면 보통 살이 쪘다고 생각해서 방치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여유증은 비정상적인 유선 조직 때문에 발생한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여유증으로 병원을 찾은 남성은 약 5200명에 이릅니다. 최근에는 식습관과 생활패턴의 변화로 청소년에게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여유증 의심 증상
-눈으로 봤을 때 가슴이 커 보이고 만져진다.
-체중 감량이나 운동을 해도 가슴의 크기는 변하지 않는다.
-젖꼭지 둘레에 멍울이 잡힌다.
-전체적으로 마른 체형이지만 유독 유륜 주변만 불룩하게 나와 있다.
-위와 같은 신체 특징과 함께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
※여유증 종류
①구성 조직에 따른 구분
-유선조직형 여유증 : 유선 조직이 대부분인 경우
-가성 여유증 : 유선 조직은 많지 않고 지방이 많이 축적된 경우
-혼합형 여유증 : 유선 조직과 지방이 함께 분포한 경우
②형태에 따른 구분
-양쪽 여유증 : 양쪽 가슴에 모두 발생하고 크기가 비슷 경우
-비대칭 여유증 : 양쪽 크기가 다르거나 한쪽만 발생한 경우
여유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여유증은 발병 원인을 모르는 특발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여유증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되며, 남성‧여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불균형이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노화
(나이가 들수록 발생률이 증가해 50~80세 가장 많음)
-사춘기 때 남성‧여성 호르몬 불균형으로 유선 조직이 증식하는 일시적인 신체 변화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신경 안정제, 이뇨제, 결핵 치료제, 심혈관 치료제 등 복용하는 약물의 영향
-비만, 신부전, 갑상선 질환, 간 질환 등 전신 질환의 영향
-가족력
-고환 염증‧종양 등 고환 질환에 따른 여성호르몬 증가
-염색체 이상으로 X염색체가 1개 이상 더 있는 클라인펠터 증후군
※성인돼서 나타난 여유증 없어지지 않아
여유증은 대부분 성호르몬에 변화가 생기는 사춘기 때 시작합니다. 주로 12~15세 남학생에게 나타나는 여유증은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특별한 증상 없이 시작됐다가 1~2년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하지만 사춘기 때 증상이 없다가 가슴이 서서히 커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여유증은 20세 이상 성인기에 시작해서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땐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유증 관리
사춘기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유선조직이나 성인이 된 후 나타나는 여유증은 유방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진합니다. 유선조직이 남아 있거나 새롭게 생겨서 여성형 가슴이 있는 남성은 통증뿐 아니라 사회적‧심리적인 측면에서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문제가 되는 여유증은 유선 조직을 제거해야되는데 지방흡입 방법을 동시에 시행하면 치료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