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Nov 27. 2024

공황장애, 가슴 답답함이

심해 호흡곤란까지 온다면?


공황장애, 가슴 답답함이

심해 호흡곤란까지 온다면?


외부 자극이 없는데 두근거리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자주 경험하나요? 그럼 ‘공황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가 찾아오면 가슴 답답함은 물론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동반합니다. 

공황장애 초기 증상은 특정한 자극과 위협이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막연한 불안감과 극심한 공포심이 생기는 것입니다. 환자들은 이런 공황발작 때문에 “죽을 것 같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뇌의 구조적‧기능적 불균형,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입니다.

그럼 공황장애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의학적 공황장애 치료방법은 두뇌 훈련, 인지행동치료, 한약 치료, 추나 요법 등을 병행해서 환자가 두뇌의 과민도를 제어하는 힘을 키워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돕습니다. 

치료와 함께 환자 스스로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 도움이 되는 공황장애 극복방법으로 올바른 생각과 습관들도 있습니다. 

우선 공황장애가 치료 없이도 사라진다고 오인해서 상태를 악화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아울러 ‘공황발작으로 결코 죽지 않는다’는 확신을 갖고, 증상 관리를 위해 본인의 현 상태를 파악해서 기록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카페인, 알코올, 담배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뇌 기능 회복을 돕는 숙면을 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활성화시켜서 우울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신체 활동을 이어가는 것이 공황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취재 도움 : 해아림한의원 김대억 대표원장(한방신경정신과 박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