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 범위 줄이는 의사 경험 중요
https://www.youtube.com/watch?v=zBIksaFhQ4s
▶
※ 암 극복에 필요한 ‘방사선 치료’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은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가 필수입니다. 주요 암 치료법은 △수술 △항암약물요법 △방사선입니다. 이중 ‘방사선 치료’를 적용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유방암‧전립선암이 많이 발생하는 미국과 유럽에선 두 가지 암 환자의 70~80%에 시행합니다.
※ 방사선 치료 적용하는 다양한 암
-유방암
-전립선암
-간암
-폐암
-뇌종양
-두경부암
-자궁경부암
-췌장암
▶
※ 외과적 수술과 비슷한 수준까지 발전
외과에선 암 환자의 △전신 상태 △암 진행 정도 △암세포의 악성도 △암조직 및 정상 장기의 해부학적 특징 등을 고려해서 수술용 칼인 메스로 종양을 절제합니다. 방사선 치료도 많이 발전해서 외과적 수술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사이버 나이프’라고 부르는 방사선을 이용해, 종양을 제거합니다.
▶
[Click!] ‘마취’ 필요 없고, ‘통증’도 없어
방사선 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마취’가 필요 없고, ‘통증’도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서 전신 마취가 힘든 환자나 외과적 수술이 어려운 부위에 위치한 암도 비교적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전신 마취 힘든 암 환자들
-고령의 암 환자
-당뇨병이 있는 암 환자
-신부전이 있는 암 환자
-간경화가 있는 암 환자
▶
[건강 OFF] 방사선 치료는 모든 암에 효과적이다?
위‧소장‧대장 등은 약한 방사선으로도 쉽게 손상됩니다. 종양 주위에 이런 장기들이 위치하면 방사선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암‧대장암은 대부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수술과 항암약물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조직 손상 커 방사선 적용 힘든 부위
-위
-소장
-대장
▶
※ 팔방미인 방사선 치료 장비 ‘토모테라피’
‘토모테라피’는 대표적인 방사선 치료 장비입니다. 360도로 회전하면서 고선량의 방사선을 종양에만 정밀하고 정확하게 쏘는 것이 핵심입니다. 토모테라피는 △방사선 수술 △세기변조 방사선 치료 △영상유도 방사선 치료 등 모든 기법의 방사선 치료가 가능합니다.
※ 토모테라피 특‧장점
-종양 부위에만 방사선을 집중적으로 조사
-종양 주변 정상 조직에는 방사선 노출 최소화
-떨어져 있는 두 곳 이상의 암 동시에 치료 가능
-종양은 정확하게 제거하고, 치료 합병증 최소화
▶
[건강 ON] 오차 범위 최소화 하는 ‘의사 경험’ 중요
최근 방사선 치료는 양성자‧중입자 등 입자선을 이용한 방식이 도입되면서 치료 결과가 훨씬 좋아졌습니다. 입자 방사선 치료가 대중화되면 수술 없이 방사선으로 간단하게 암을 완치하는 환자들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방사선 치료 장비가 우수해도 의료진의 숙련된 기술과 풍부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제거해야 할 암조직과 보호해야 할 정상 조직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방사선의 방향‧세기‧각도를 결정하고, 환자의 호흡과 장기 움직임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취재도움 : 경희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