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주범 ‘이석증’ 원인‧치료
▶
※ 몸속에도 정상적인 돌이 있다!
우리 신체 어딘가에는 정상적인 돌이 있습니다. 귓속에 있는 ‘이석(耳石)’이며, 본인이 있어야 할 자리에 얌전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나면 갑자기 빙글~빙글~ 도는 어지럼증을 일으킵니다. 바로 ‘이석증(耳石症)’이라는 질환입니다.
▶
※ 가장 흔한 어지럼증 원인 ‘이석증’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원인의 70~80%는 귀에 있으며, 귀 문제 중에서도 ‘이석증’이 가장 흔합니다. 귓속 제일 안쪽인 내이(內耳)에서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에 잘 자리잡고 있어야 할 이석이 이탈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이석증이 발생합니다.
※ 이석증(양성 발작성 현기증) 환자 추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4년 통계)
-1년에 49만4418명 환자 진료받아
-최근 10년간 60%나 급증한 수치
-성별 비율은 여성 71%>남성 29%
-40~60대가 전체 환자의 약 60% 차지
▶
※ 전정기관 섬유 위에 있는 ‘이석’의 기능
귓속 ‘전정기관’은 신체의 평형감각을 담당합니다. 전정기관에는 아주 작은 다양한 크기의 돌들이 얹어져 있습니다. 이 돌이 '이석(耳石)'이며, 신체 균형 유지에 관여합니다. 전정기관에 있는 연결 섬유들은 이석이 떨어져 나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않게 붙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이석이 정전정기관에서 이탈해, 신체가 회전하는 정도를 감지하는 근처의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자극하면 어지럼증을 촉발합니다.
▶
※ 이석은 왜 제자리를 벗어날까?
이석이 본인의 집과 같은 전정기관에서 벗어나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 이석증 발병 추측 요인
-귓속 내이에 생긴 귀 질환
-머리에 가해진 심한 충격
-비타민 D 부족
-입원 등으로 장기간 누워 있는 상황
▶
[Check!] 이석증 의심할 수 있는 ‘어지럼증’ 특징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 갑자기 발생
-어지럼증 때문에 구토를 할 수도 있어
-어지럼증 지속 시간은 대부분 1분 미만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점차 개선
▶
※ 이석증에도 ‘종류’가 있어요
전정기관에서 떨어져 나온 이석이 들어가는 ‘반고리관’은 모양이 반쪽 고리 모양 같아서 붙은 명칭입니다. 반고리관은 양쪽 귀에 각각 3개씩 있으며 위치에 따라서 △앞 반고리관 △뒤 반고리관 △옆 반고리관으로 부릅니다.
이석증은 이석이 반고리관 중 어디로 흘러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 종류가 나눕니다. 이중 ‘팽대부릉정 이석증’에 따른 어지럼증이 가장 심하고, 증상도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 이석증의 세 가지 구분
-이석이 앞·뒤·옆 반고리관 중 한 곳에 들어간 ‘이석증’
-이석이 여러 반고리관에 동시에 들어간 ‘다발 부위 이석증’
-이석이 팽대부릉정에 달라 붙는 ‘팽대부릉정 이석증’
▶
※ 이석증은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이석증 의심 환자를 진단하는 첫 단계는 전정기능검사를 통해서 눈이 움직이는 ’안진(眼震)‘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석증 환자는 머리를 움직일 때 반고리관 속의 이석이 반고리관을 자극해서 반사적으로 안진이 나타납니다.
아울러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 이석의 위치를 확인하고, 혹시라도 어지럼증의 원인이 다른 질환 때문인지도 살핍니다.
▶
※ 이석증 주요 치료법 ‘이석정복술 & 약물’
① 이석을 제자리로 되돌리는 ‘이석정복술’
이석증에 따른 어지럼증은 대부분 물리 치료인 ‘이석정복술’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고개 위치를 바꿔가면서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이석정복술은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 위치인 전정기관으로 되돌립니다. 이석정복술의 치료 효과가 없으면 장기적인 전정재활치료를 진행하거나, 매우 드물게 수술을 고려합니다.
② 일시적인 어지럼증 완화법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이석증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호소하는 어지럼증이 심하면 일시적인 증상 완화를 위해서 제한적으로 적용합니다.
▶
※ 이석증 치료 시 주의사항 TIP!
이석증 환자가 스스로 이석을 제자리로 되돌리겠다며, 머리를 이리저리 흔드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 같은 행동은 어지럼증 악화시킬 수 있어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석정복술’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이석증을 진단받은 후 진행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 이석증 치료 중 & 치료 후 ‘7일간’ 지키세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로 피하기
-잘 때 베개 높이는 약간 높게 하기
-갑자기 머리를 확 돌리는 행동 자제하기
-잘 때 외에는 너무 오랫동안 누워 있지 않기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과격한 운동·행동 피하기
*취재 도움 : 소리이비인후과 이승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