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Dec 28. 2018

겨울철 롱부츠의 배신
‘족저근막염’ 도화선


겨울철 롱부츠의 배신 ‘족저근막염’ 도화선  

한파가 이어지며 롱부츠를 신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다리 보온과 함께 멋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겨울철 부츠는 발을 불편하게 하는 요소를 많이 갖췄습니다. 추운 날씨 탓에 발이 경직돼 있는데 굽까지 높으면 이런 부정적인 영향이 더 커집니다. 발바닥 통증을 일으키는 족저근막염의 도화선이 될 수 있는 롱부츠의 특성과 족저근막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발바닥 통증 발생하는 ‘족저근막염’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지는 근육막이 족저근막입니다.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보행 할 때 생기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족저근막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지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통계적으로 한 해에 20만 명 이상의 족저근막염 환자가 발생합니다. 특히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약 35% 더 많습니다. 




▶ 겨울철 롱부츠가 족저근막에 미치는 영향 

겨울철 많이 신는 롱부츠는 발을 피로하게 만드는 요소를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부츠의 굽이 높거나 종아리 전체를 감싸는 롱부츠면 발과 다리를 더 압박해서 족저근막염에 부정적인 영향을 더 줍니다. 발바닥이 평평한 어그부츠도 걸을 때 충격이 고스란히 발바닥에 전달돼 역시 족저근막염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발 피곤하게 하는 겨울 부츠 특징

-일반적인 신발보다 무겁고 움직임이 불편하다.

-발‧발목‧발등 근육에 무리를 준다. 

-굽이 높은 부츠는 하이힐처럼 발바 특정 부위에만 무게가 실려서 오랜 시간 신으면 발바닥에 지속적으로 긴장과 자극을 준다.

-굽이 높으면서 종아리 전체를 조이는 롱부츠는 근육과 발가락뼈를 압박해서 넓적다리 근육과 발바닥까지 악영향을 준다.

-굽이 거의 없는 어그부츠는 바닥이 평평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이 없기 때문에 발바닥이 피곤해 진다. 


▶ 족저근막염 주요 증상

족저근막염이 있으면 발바닥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바닥 통증은 발을 쉬었다가 첫 발을 내디딜 때 가장 심하고 활동을 하면서 점차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 부위에서 발생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 걸음을 디딜 때 통증이 가장 심하다.

-오랫동안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통증이 발생한다.

-바닥이 딱딱한 신발 신었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발바닥 통증은 활동하면서 점차 감소한다. 


▶ 겨울철 족저근막염 예방하려면

족저근막염은 증상이 시작됐을 때 초기에 치료하면 회복이 빠릅니다. 소염진통제로 6~8주 후 증상이 개선됩니다. 통증이 만성화 됐으면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6개월 이상 치료를 해도 나아지지 않으면 족저근막염에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생활수칙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고대 구로병원 정형외과 김학준 교수




작가의 이전글 폐경 여성의 암 ‘자궁내막암’의 효과적인 예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