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May 31. 2019

낙상‧외상 위험 높은
‘근감소증’ 확인 방법


낙상‧외상 위험 높은 ‘근감소증’ 확인 방법    

근육은 건강의 중요한 척도입니다. 근육은 신체를 지지하면서 운동 기능을 부여합니다. 근육 속 포도당은 산소와 반응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도 만듭니다. 때문에 근육이 부족하면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바로 ‘근감소증’입니다. 근감소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근감소증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노년기 건강 복병 ‘근감소증’  

‘근감소증’은 근육의 양‧근력‧기능 감소가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노화, 운동‧영양 부족, 만성질환 등의 영향으로 노년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근감소증이 있으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잘 대응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낙상‧외상‧기능장애 등이 발생해서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집니다. 특히 이러한 영향으로 사망 위험도 높아집니다.

세계 노인의 최대 22%가 근감소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근감소증이 노년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반영해 질병으로 등재했습니다. 

근육량은 곧 건강지수입니다. 노화에 따른 근감소증 관리를 위해 근력운동과 고단백 중심 식사가 중요합니다.


나이에 따른 근육량 변화

-건강한 20‧30대 성인은 체중의 30~40%가 근육

-30대 이후 매년 0.5~1%씩 근육 감소

-60‧70대 노년층이 되면 체중의 15~25%로 근육 감소

-넓적다리‧엉덩이처럼 넓고 큰 근육 많이 줄어


▶근감소증 자가진단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김선영 교수팀이 발표한 ‘한국형 근감소증 선별 질문지(SARC-F)’가 있습니다.

이 질문지는 근력, 보행보조, 의자에서 일어서기 등 총 다섯 가지 질문 항목으로 구성됐습니다. 근육량‧보행속도의 별도 측정 없이 질문만으로 근감소증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감소증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상태로 가늠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지금 바로 자가진단해보세요.


[한국형 근감소증 선별 질문지]  

* 4점 이상이면 근감소증 의심할 수 있어요


도움말 :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김선영 교수




작가의 이전글 전자레인지 사용 전 꼭 확인해야 할 내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