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ubri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go May 01. 2024

난 내거야, 네 거 아니고.

누구도 소유할 수 없는,

Mine :

나의 것

-네이버, 옥스포드 사전


I'll be your biggest fan and you'll be mine  
-Rex Orange County, <Best Friend> 중에서


1.

지금까지 수십번 혹은 수백번은 들은 노래인데 

왜 오늘따라 거슬렸을까.

고작 mine이라는 단어가 뭐 중요하다고.


2.

아, 물론 예전에도 듣던 노래들 중에서 mine이 나오면 불쾌하다고 해야 할까.

묘한 반발심이 불쑥 튀어나왔다.


3. 

나는 유독 소유에 민감하다.

일반적으로 소유라고 하면 물질적인 것, 형체가 있고 저장할 수 있는 무언가를 대상으로 한다.


4.

하지만 나는 그런 유형의 소유보다는 무형의 소유에 집착한다.

정확히 말하면 스스로를 소유하는데 필사적이다.


5.

누구도 나를 소유할 수 없다.

내 생각도,

몸도, 

시간도,

공간도,

삶도.


6.

그렇기에 나는 관계에서, 특히 사랑에서 상대방을 소유한다는 개념을 거부한다.

내게 사랑이란 독립된 존재들의 연합이다.

누군가 말했듯, 사원을 지탱하는 두 기둥이 나란히 서 있는 것처럼.


7.

그래서 나 또한 누군가를 소유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설령 가능하다고 해도 내가 거절한다.


8.

나는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내가 타인을 [자유의지로] 사랑한다면, 타인도 나를 [자유의지로] 사랑할 수 있다.

또한 내가 타인을 [자유의지로] 사랑하지 않는다면, 타인도 나를 [자유의지로] 사랑하지 않을 수 있다.


9.

그러니까, 

난 네 거 아니야, 너도 내 거 아니고.



 


매거진의 이전글 "살점이 떨어져 나가는 것 같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