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법

유아사 마사아키 -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새벽을 알리는 루의 노래

by 돌고래

사람들은 주로 한정된 목표를 놓고 경쟁하며 서로 부딪힌다. 자원이나 기회가 제한적일수록 치열하게 부딪힌다. 최근 여러 목표를 저울질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거나 다른 사람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을 경험하며, 그런 내 상황을 제3자의 입장에서 보는 것 같은, 게임 이론에 대한 흥미가 커지고 있다. 이번 학기 가장 머리를 아프게 만드는 게임 이론은, 경쟁에 참여하는 각 플레이어가 가진 전략과 보상 함수(Payoff Function)를 기반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의 원리와 결과를 모델링하는 학문이다.


현실을 이론으로 옮겨놓은 다른 많은 학문과 마찬가지로, 게임 이론에서 내려지는 답은 현실과 괴리감을 주는 경우들이 있다. 특히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포함된 두 가지 기본 전제가 주변 상황이랑 다르게 느껴졌다. 하나는 각 플레이어별로 다른 보상 평가의 기준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상대보다 내가 더 많은 이익을 가져야만 Payoff가 높아지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돈이라는 단일한 목표로 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된 것이나, 주변 사람이나 경쟁자와 비교를 끊임없이 반복하며 이겨야 만족할 수 있게 된 마음과 너무나도 다르게 느껴졌다. 그러던 차에 보게 된 두 제목이 긴 영화,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2017)와 <새벽을 알리는 루의 노래>(2017)는 그런 경쟁에 꽂힌 마음을 넘어선 순수함으로 위로를 주었다.


영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스포일러를 피하실 분들은 읽지 않으시길 권합니다.


두 작품은 익숙한 곳을 떠나 낯선 공간들을 거니는 어린 왕자 같은 주인공을 가지고 있다. 각양각색의 욕망을 가진 아저씨들이 가는 길에 나타나지만, 그들은 자신이 얻고 싶은 것만 반복해서 이야기해서 대화가 되지 않거나, 자신의 신세 한탄에 집중하며 과거에 머물러 있다.

책책책.png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 두 번째 계절, 책 시장에 들어서서

밤을 걷는 검은 머리 아가씨는 하룻밤 사이 네 개의 계절을 걷는다. 밤거리를 대표하는 이들과 함께 술을 마시기도 하고, 여러 이야기들이 연결된 책 시장에서 추억을 발견하기도 하고, 연극 무대의 주연으로 거듭 멈추는 이야기를 다시 이어가기도 한다. 새로운 것을 모두 기쁘게 받아들이는 마음은 염세적인 마음에 빠져 있는 노인도 감화시키고, 밤거리에 있던 모두에게 퍼진 감기로부터도 그녀를 지켜준다.

춤.jpg <새벽을 걷는 루의 노래> - 해수욕장의 모두를 춤추게 만드는 루

루의 경우에는 캐릭터를 조금 더 유아적이고 직관적으로 설정하여 순수함을 보여준다. 어린 인어 루는 좋아하는 사람이 들려주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었을 때만 발이 생겨 춤을 출 수 있다. 인어라는 낯선 특징으로 위협을 받거나, 과도하게 상품화되어 위기로 몰아넣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좋아하는 음악과 사람이 있으면 보는 사람까지도 춤을 참지 못하게 만든다.


유호.jpg <새벽을 알리는 루의 노래> - 주목은 받고 싶지만 베이스를 치는 유호

새로운 상황과 모험도 마다하지 않는 둘에게는 쉽게 위기가 닥친다. 검은 머리 아가씨가 주연으로 참여하는 연극에는 너무나도 많은 관객이 모여 큰 목소리를 이룬다. 이는 그녀를 학교의 여론을 자신의 마음대로 통제하려는 사람이자, 여장까지 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자 하는 사람인 학생회장의 적이 되게 한다. 루가 처음으로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추자, 사람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다른 밴드 멤버들보다도 루에게만 주목한다. 인기에서 소외된 보컬 유호는 인어에게 납치당한 척 잠적하고, 이는 루와 마을 전체에게 위기를 발생시킨다. 두 사람을 가장 큰 위기에 몰아세우는 사람들의 공통된 동기는 "주인공이 되지 못한 마음"에서 비롯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하는 모습은, 비교를 통한 성공을 중심에 둔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보다 큰 위협이 되어 그들을 공격하게 한다.


영화가 마음의 위안을 주는 부분은, 그런 경쟁에 휩싸인 마음이 순수한 마음에게 기꺼이 자리를 내주고 패배한다는 것이다. 학생회장과 유호는 자신의 마음이 질투심과 열등감으로부터 비롯된 것을 인정한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이 불러온 잘못된 결과들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비교는 악한 행동의 동기도 되지만, 상대방이 자신을 대하는 모습과 스스로의 행동을 비교한 결과로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계기도 된다. 적이나 경쟁자로 생각하던 사람이 기꺼이 그들을 친구로 불렀을 때, 적의는 금방 해소된다.


경쟁심 외에 인물을 위협하는 다른 욕망들도 순수함 앞에서 맥없이 힘을 잃는다. 상대가 가진 신체적, 사회적 위협으로 인해 겁먹은 관객의 시각과 다르게, 순수함은 영화 속에서 쉽게 힘을 낸다. 그리고 그 힘은 상대를 구하는 데까지 뻗어간다. 밤을 걷는 아가씨는 자신에게 적대적이었던 사람과 자신을 이용하려 했던 사람 모두를 기꺼이 치료한다. 루는 인어를 관광용으로 본 사람과 위협으로 보며 공격했던 사람을 모두 물에서 구해준다. 상대를 가리지 않고 가진 순수한 마음은 그들이 다른 욕망이 넘치는 인물들을 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주인공으로 만든다. 그런 구별되는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에게 행복한 결말을 주는 것은 다양한 욕망으로 힘들어하던 상황에서 위로가 되었다.


무수한와인.jpg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 와인으로 해주는 어른의 인사

흥미로운 배움과 별개로, 게임 이론 시험에서 지속적으로 바닥에 가까운 점수를 기록하고 있고, 신중하게 저울질하던 목표들은 그 순서대로 좌초되고 있는 상태이다. 다분히 암울해 보이는 그런 상황들도 비교와 경쟁이 아닌 다른 내가 중시하는 가치를 찾는다면 그럭저럭 풀리고 있는 상태일지도 모른다며, 그게 주인공이 되는 길일지는 몰라도, 회피 겸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