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Jan 19. 2020

태국어 골프 내리막 오르막

롱 큰 


태국에 가서 골프를 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바로바로 오르막이냐 내리막이냐라는 것이다. 캐디에게 여기 오르막인가요? 내리막인가요? 정도는 물어볼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아님 캐디가 말해줄 때 최소한 들을 수는 있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내리막 오르막을 알아보았다. 


기본적으로 내려가다는 단어를 찾아보았다. 


: 내려가다. 

러링 저자음 + 응어응우 생음엔딩 = 롱 평성 mid tone





그냥 내려가다 거기에 길이라는 것을 합쳐야 하지 않을까? 해서 길을 알아보았다. 


: 길 

터타한 저자음 + 장모음 아 + 응어응우 생음엔딩 = 평성 mid tone




내리막 길을 만들기 위하여 내려가다에 길을 합쳐보았다. 요케.


탕롱: 내리막 길




이제 올라가다를 알아야겠다. 


: 올라가다


커카이 고자음 + 단모음 으 + 마이토 + 너누 생음엔딩 = 큰  2성 falling tone





여기에도 역시 길을 넣어 합쳐본다. 


탕큰: 오르막길. 


자. 이제 내리막길 오르막길도 알았다. 외우자. 하하


내리막길: 탕롱

오르막길: 탕큰


그냥 올라가다 내려가다로 하면 그래도 그들은 알아들을 테니까 아주 쉽게


: 내려가다

: 올라가다



매거진의 이전글 태국어 골프 파3홀 파4홀 파5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