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형 Hammer
주가 하락국면의 저점에서 주로 나타나는 패턴으로 작은 몸통과 긴 아랫그림자를 이루며 윗그림자가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몸통의 색깔과는 관계가 없지만 음봉일 때보다는 양봉일수록, 몸통의 길이가 짧을수록, 그리고 그림자가 길수록 추세전환의 신호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보다 확실한 추세전환 시기 판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후의 가격변화 추이를 확인해야 한다.
교수형 Hanging Man
주가 상승국면 중 최고점에서 나타나며 짧은 몸통과 긴 아랫그림자를 형성하며 추가 상승에 실패하여 이후 하락 반전될 확률이 높은 패턴이다. 망치형과 동일한 형태이지만 망치형과는 반대로 하락반전을 암시한다. 몸통의 색깔과는 관계없이 윗그림자가 전혀 없을 경우도 있지만 이 패턴으로 분류한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하락갭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힉. 얼마나 끔찍한가. 교수형이라니. 하락은 그렇게 무시무시한 것. 푸하하하
그림으로 보자면 이렇게 되겠다. 두개가 모두 망치형 또는 교수형이다. 왼쪽 빨간 것은 양봉 오른쪽 파란 것은 음봉. 빨갛건 파랗건 그건 문제되지않고 이런 형태가 상승 국면에서 나왔느냐 하락국면에서 나왔느냐가 중요하다. 한참 내려가고 있는데 이런 형태가 나오면 망치형! 한참 올라가고 있는데 이런 형태가 나오면 교수형!
LG전자에서 볼까? 첫 번째 사진의 1번과 2번을 보라. 상승 중 등장했으니 교수형이라고 해야겠다. 두 번째 사진을 보랏. 1번을 좀 확대했다. 시가가 이날의 최고가. 그러니까 시작하고 계속 내려갔다는 이야기다. 한참을 내려가다 다시 올라갔지만 시작한 가격까지 못가 음봉이 되었다. 세 번째 사진 2번은 시가에서 아래로 쭉 내려갔다 종가 보다도 높이 올라 양봉이 되었다. 상승 추세에서 이런 교수형이 자주 등장하면 조만간 하락할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교수형이 많아도 난 꿈쩍 않는다. 와이? 5일선이 20일선 뚫고 내려가야 매도하는 기계니까. 음하하하. 기본을 알아두고 차트에서 그런 모양이 나올 때 과연 어떻게 되는가를 구경할 뿐이다. 오늘 공부 끝! 푸하하하
오홋. 수익으로 돌아섰다. 종목이 적을 때는 수량을 좀 늘리는 방법을 연구해야겠다. 수익이 너무 적지 아니한가. 많은 종목이 생존할 땐 거의 천만 원이 다 투자되었는데 지금은 모두 탈락한 상태라 겨우 이백만 원 투자되었을 뿐이다. 아니 LG 전자는 심지어 겨우 오십만 원 정도라니. 금액을 좀 융통성 있게 늘리고 줄이고 해야겠다.
LG전자. 70,800원이 고점일까? 오늘 공부한 교수형이 종종 등장하고 있다. 정말 하락 추세로 변하게 될까? 그러나 이건 일봉이므로 그리 크게 효력이 없을 수 있다. 주봉에서 교수형은 주로 효력을 발휘한다는데 헉 주봉에서도 교수형이 등장했다. 그리고 월봉은 20개월선에 부딪고 있다. 조만간 조정이 나타날 수 있겠으나 난 아무것도 몰라요~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면 매도할 뿐야요~ 그래. 5일선이 과연 20일선 뚫고 내려오는가만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일이다. 파이팅!
SK이노베이션. 5일선이 20일선을 뚫고 올라온 것을 안 순간 늦었지만 헐레벌떡 사놓은 것은 얼마나 잘했는가.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 그저 원칙에 따랐을 뿐인데 오늘 아주 큰 수익을 주었다. 전 고점마저 뚫고 빵! 올라갔다. 살짝 20일선 아래로 내려가 나로 하여금 왔다 갔다 하며 수익을 뺏아간 게 영 야속하다. 그러나 나의 결심. 골백번 왔다 갔다 해봐라. 내가 안 따라가나! 푸하하하 그렇게 따라붙었더니 드디어 수익을 준다. 그래. 바로 그거다. 난 아무것도 몰라요~ 5일선이 20일선 위로 가면 매수할 뿐야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