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르찬 Oct 19. 2023

내가 재테크 공부 시작하고 뼈저리게 후회한 1가지

재테크 공부는 설렜지만, 25년을 후회했다




안녕하세요, 희찬입니다.

오늘은 저의 이야기를 조금 해보려 해요.


저는 [2030 미국ETF 바이블] 책을 쓴 작가이자, 현재는 ETF와 채권, 경제분석 강의를 하는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밌는 건 저는 '직장인'이기도 해요. 회사를 다니며 강의활동을 여럿 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회사를 다니고 있을 것 같으세요? 금융관련 회사를 다닐 것 같나요? 기대에 맞춰드리지 못해 죄송해요, 저는 작은 중소기업인 한 바이럴마케팅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본래 글 쓰는 걸 좋아해 글 작업하는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죠.


저는 대학교 4학년 중퇴를 하긴 했지만 그래도 대학에 입학하긴 했는데요, 그렇다면 저는 어떤 전공을 했을까요? 이것도 참 재밌고 놀라울 수 있어요. 저는 '실용음악과 - 싱어송라이터(보컬/작곡)' 전공을 했습니다.


이쯤되면 "네 녀석은 대체 어떤 사람이냐" 이런 생각이 드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떤 계기를 통해 음악이 아닌 재테크 강사로 길을 바꾸게 되었는 지, 그리고 이 길로 방향을 틀고나서 25년을 후회했던 그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한 사람의 삶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기 때문에 오늘 저는 여러분들한테 [놀라움이란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재테크 강사 장희찬, 저의 삶에 초대하겠습니다.




재테크 공부, 저는 이렇게 시작했어요



저는 실용음악 [싱어송라이터]를 전공하고, 뮤지컬 극장에서 [음향팀장]으로 일을 한 뒤 25살, 늦은 나이에 군입대를 하게 됐습니다. 정말이지 아주 늦은 나이에 입대를 하게 된 거죠.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얼른 전역하고 음악과 음향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렇게 이등병에서 일병으로 막 올라간 뒤 첫 휴가를 나갔습니다. 휴가를 나가 정말 친하게 지냈던 누나를 만났어요. 그때 그 누나는 저에게 본인의 명의로 작은 오피스텔 하나를 구입했다고 말했었죠. 저한테는 그 누나의 자가 구입은 정말 큰 충격이었어요.


잠시 제 과거 이야기를 해드려도 될까요?




저의 고향은 경기도 동두천시입니다. 유년시절부터 20대 초반까지 지냈었죠.


저는 어릴 적부터 굉장히 가난하게 살았습니다.


초등학생 6학년 때 저는 연탄가스 때문에 큰일이날 뻔 했었던 적이 있었어요. 그때 도시가스 인프라가 요즘처럼 활성화된 시기는 아니였어도, 그래도 기름보일러 시대였거든요. 하지만 기름을 땔 돈이 없어 저희집은 집 안 거실에 연탄을 때워 겨울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그때 연탄가스가 세어나와 정말 위험했던 적이 있었죠.


연탄이라고 하니.. 엄청 오래된 옛날이야기 같으신가요? 제가 6학년일 때, 그때는 2006년이었죠.


겨울에 뜨거운 물을 틀 수가 없어 버너에 물을 데펴 씻었으며, 치약 살 돈이 없어 소금으로 양치를 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물도 없어 집 앞 슈퍼에서 외상은 기본이었고, 급식비 낼 돈이 없어 맨날 반 애들 앞에서 이름이 불렸습니다.


참, 다시 생각하면 가혹했네요. 어린아이가 무슨 잘못이 있다고 급식비 내지 않았다고 친구들이 다 보는 앞에서 선생님은 제 이름을 매번 부르셨을까요? 물론 선생님도 어쩔 수 없었겠지만, 속상한 시절이었네요.


맨날 이름이 불렸으니, 반 애들은 저한테 '거지'라고 놀리기도 했어요. 아직도 그때가 생생하게 기억이 나네요. 한 여학생이 저한테 이렇게 말했어요. "너네집 거지야?"


월세를 밀리는 건 당연히 기본, 이사는 밥 먹듯이 다녔고 집은 더 안 좋은 집이었고 화장실은 밖에 있고, 벌레와 곰팡이는 그냥 친구였습니다.




이렇게 살아와서 그랬을까요? 저는 집에 대한 집착이 굉장히 심했습니다.


좋은 집, 따뜻한 집, 편안한 집, 온전한 내 집을 갖고 싶었던 게 어린 나이인 저의 소원이었으니까요.




이런 저에게 친한누나의 오프스텔 구입 소식은 부러움의 대상이었습니다. 아니, 자다 눈을 뜨니 바퀴벌레가 내 눈 앞을 지나가고 있던 그 충격보다 더 큰 충격을 받았을 거예요. 저는 그때 누나한테 물었습니다.



"누나, 재테크 어떻게 한 거예요?"



지금와서 생각하면 웃음이 나오지만, 재테크란 그 단어. 모두가 알고 있지만 모두가 낮선 그 단어. 저 또한 알고는 있지만 너무 낯선 단어였습니다. 그런 단어가 제 입밖으로 나오게 된 거였죠.


그렇게 큰 충격을 받은 채로 휴가 복귀 후 며칠 뒤 새벽근무를 한 선임과 서게 되었습니다. 그때 저는 선임에게 휴가 때 있었던 이야기를 전했죠.


저는 지금부터 하늘이 저에게 기회와 선물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고요? 참 신기하게도, 그 선임은 '경제학과' 전공생이었고, 본인 또한 재테크에 관심이 아주 많은 사람이었어요. 그리고 그 선임은 저한테 책 한 권을 빌려줬습니다. 아직도 그 책의 이름이 생생하게 기억이 나네요.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저는 휴가때의 경험과 선임의 책으로부터 저의 두 번째 삶, 재테크란 삶이 시작됐습니다.




재테크 공부는 설렜지만, 25년을 후회하게 만들었다
[후회란, 어쩌면 발전의 발걸음일 수 있다]



처음 그 책을 읽었을 때, 도통 무슨 말인지 하나도 알 수가 없었어요. 그래도 꾸역꾸역 완독을 했는데, 이상하게 그때는 그 책을 모두 이해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저는 다 읽은 책을 다시 펼치고 차근차근 읽기 시작했어요. 이제는 좀 더 깊게 공부를 해보자하는 마음으로, 모르는 건 밑줄 그은 다음 일과시간이 끝나면 (아직은 군인이었으니까요)개인정비시간 (군대 내 자유시간) 때 사지방(군대 PC방)에 들어가 하나씩 검색을 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때부터 재테크는 저에게 있어 새로운 세계였고, 휴가나 외출/외박을 나가게 될 때마다 재테크 서적 2~3권씩 사와 밤낮 없이 읽고 또 읽었던 것 같아요.


CMA 계좌에 소름이 끼치도록 놀랐었던 재린이(재테크어린이)였던 제가, 이제는 누군가에게 재테크를 알려주고 있는 [재테크 작가이자 강사]로 활동하고 있네요. 사람 일은 정말 모르는 것 같아요.




어느 정도 재테크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익숙해질 때 쯤, 문득 이런 생각이 제 머리를 바람처럼 스쳐 지나갔어요.


"왜 난 이걸 이제 알았을까?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더 나은 삶을 살았을텐데..."



재테크 공부는 저에게 엄청난 설렘이자 행복이었어요. 하지만 언제부턴가, 왜 이걸 이제 알았는지 -- 나는 그동안 뭘 하면서 산 건지 -- 이런 생각에 빠지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이 '생각'은 '원망'이라는 단어로 바뀌고, '원망'이라는 화살은 누군가에게 날라가기 시작했어요. "왜 우리 부모님은 나한테 이런 걸 알려주지 않은 걸까? 왜 학교는 이걸 알려주지 않지?"


그래도 참 다행인 것은, 활을 쏜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 이 원망이란 화살은 상대방에게 꽂히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역풍이 불며 그 화살은 다시 저에게 돌아왔고, 그대로 제 가슴에 꽂혔습니다. 그런 뒤 저는 왜 지금까지 이런 걸 모르고 살아왔는 지, 왜 모자르게 살아왔는 지, 왜 바보같이 살아왔는 지, 이제는 저에 대한 그리고 지난 25년이란 저의 과거시간에 대해 후회스러웠습니다. 그래도 괜찮았어요. 이 후회의 시간이 그리 길지는 않았으니까요.


 

어느 날 후회란 화살이 바닥으로 떨어질 때쯤, 저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사회에 나가야 되는 아이들에게 재테크 교육을 해주고 싶다.

나와 같은 후회를 그 아이들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저는 더더욱 재테크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됐습니다. 이제 사회에 나가야 되는 20살 아이들과 군인 친구들에게 재테크 교육을 해주고 싶은 소중한 꿈이 생겼습니다.



25년을 후회하게 만들었던 그 짧은 후회와 원망의 시간이 저에게 있어 큰 원동력이 된 게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단순하게 재테크에 빠졌더라면 재태크는 그저 나 자신만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어쩌면 [후회]라는 것은, 발전의 발걸음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결국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움직인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들은 학생 때 돈에 대해 잘 알려주지 않습니다. 좋은 대학교, 좋은 직장을 갖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임에도 불구하고 돈에 대한 교육은 전무한 상태죠.


솔직히 부모님들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아이들은 돈 얘기하면 안 된다고, 돈 얘기는 어른들이 하는 거라면서 자식들에게 돈에 대해 알려주지 않으셨죠. 그런데 솔직해질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 과연 아이들이 돈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안 되기 때문에 알려주지 않으신 건가요?

> 돈 얘기는 어른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알려주지 않은 건가요?


아닐 겁니다. 부모님들도 모르기 때문에 알려주지 못하는 거겠죠.


그렇게 사회에 나가기 전까지 '세상'이라는 걸 배워야 되는 아이들은 학교와 부모님에게 가장 중요한 '돈'에 대해서 배우지 못하게 됐습니다.


국영수사과, 모두 좋은 과목이고 꼭 공부해야 되는 필수과목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를 모른다면 국영수사과를 알아도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에 입학한들, 돈에 대해 모르면 의미가 있을까요? 의사 검사 판사 좋은 직장을 가져도 돈을 모른다면 과연 더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저는 재테크 공부를 하고 처음에는 학교와 부모님을 원망했다가 그 화살은 잠시 뿐이긴 하지만 제 자신에게 돌아오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후회의 시간을 보내게 된 것이죠. 더 이상 아이들이 저와 같은 시간을 보내지 않길 바랍니다. 학교도 부모님도 알려주지 못한다면 제가 알려줘야겠죠.


제가 지금 재테크 공부를 하고, 자본주의에 대해 알아가는 이유는 제가 행복하고 잘 살기 위함도 분명 존재하지만, 언젠가 저한테 배우게 될 아이들을 위해서입니다. 물론 지금 당장 아이들에게 금융교육을 해주기에는 제가 너무 실력이 부족합니다.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줄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되지만 아직 저는 매우 부족하죠. 그래서 더 공부하고 더 경험을 쌓을 계획입니다.



돈은요, 이 돈이라는 것은 언뜻보면 나쁜 것처럼 보이지만 돈은 절대 나쁜 게 아니에요.


돈에 대해 알려주지 않을 때, 그때 아이들에게 돈은 나쁜 존재가 됩니다.

돈에 대해 알려주면 분명 아이들은 돈을 올바르게 사용하게 될 겁니다.




지금까지의 배경이 제가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게 되고, 삶이 되고, 목표와 꿈이 생기게 된 과정입니다.



아마 제 글을 보러 오시는 분들은 모두 재테크에 관심이 있어 오시는 걸 겁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에게 좋은 재테크를 공유하기 위해, 최고의 재테크를 선물드리기 위해 매일, 그리고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나 자신을 위해, 여러분들을 위해, 우리 아이들을 위해 저와 함께 재테크의 세상에 들어가봐요.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지금 '이말' 때문에 돈을 벌지 못하는 거예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