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르찬 Jun 12. 2024

[6/11] 미국 10년 국채 입찰 결과 해석

미국채 입찰 결과 해석




안녕하세요, 희찬입니다.


금일 새벽 미국 10년물 국채입찰이 있었는데요, 이번 10년 입찰 결과는 굉장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지난 2년물, 3년물, 5년물, 7년물 미국채 수요가 부족해 앞으로 미국채를 받아줄 주체가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그 우려를 이번 10년물 국채입찰이 모두 완화시켜준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10년물 국채입찰 결과를 좀 더 자세하게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채 입찰 분석 대공개 ▼▼
https://blog.naver.com/hee_r_chan/223388618165
들어가기 전 [구독] 눌러주시면 더 좋은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미국채 10년물 국채입찰 결과 리뷰


자료. 재무부 미국채 입찰 결과표


이번 10년물 국채 입찰금액은 390억 달러이며, 낙찰금리는 4.438%로 입찰직전 금리인 W.I금리 4.458% 보다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즉 수요가 많았다는 뜻이 됩니다.


자료. 미국 재무부 국채입찰 결과


4월까지 낙찰금리는 높아졌지만, 5월부터 금리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자료. 재무부 미국채 입찰 결과표


이번 10년물 국채 응찰률은 2.67배로, 직전달 2.49배와 최근 6개월 평균 2.51배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을 보였습니다. 즉 수요가 매우 좋았다는 뜻이 되죠.


자료. 재무부 미국채 입찰 결과


이번 PD 비중은 11.6%로, 직전달 15.7%와 6개월 평균 16.1%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 나왔습니다. PD의 비중은 적으면 적을 수록 실수요자의 수요가 많았다는 뜻이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결과입니다.


자료. 미국 재무부 국채입찰 결과


다만 직접입찰자의 비중은 매우 낮았는데요, 이번 직접입찰자 비중은 13.8%이고 직전달 18.7%와 최근 6개월 평균 16.7%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 나왔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내 투자자들의 수요는 부진했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수요가 많았던 걸까요?


자료. 미국 재무부 경매입찰 결과


이번 미국채 입찰 수요를 주도한 건 바로 간접입찰자였습니다. 이번 간접입찰자 비중은 74.6%로, 직전달 65.5%와 최근 6개월 평균 비중 67.2%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 나왔습니다. 


간접입찰자의 경우 미국을 제외한 해외 수요를 뜻하는데요, 최근 시장에서 미국채 수요가 부족하다 했지만 지난 '3년물 미국채입찰 리뷰'를 했을 때 말씀드렸던 것처럼 10년물 이상의 중장기 미국채 수요는 견조한 수준을 계속해서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6/10] 미국채 3년물 입찰 결과



왜냐하면, 그간 미국채 수요가 부족했던 큰 원인은 물가 24년 1월 ~ 4월까지 물가의 반등이 보임에 따라 금리인하가 더 늦어질 거란 기대가 높아져서 미국채 수요가 크게 부진했었는데, 이제는 물가의 하락이 보이고 경기둔화 시그널이 점차 보이면서 미국채 수요가 점점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필자가 자주 언급했던 것처럼 혹여나 미국채 수요가 부진하더라도 미국 대형은행의 SLR 규제를 완화시켜주는 등의 방법도 존재합니다. 


결국 미국채 수요 부진을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미국 재무부 국채입찰 결과


특히 10년물 미국채가 가장 인기 많은데요, 실제로도 5월부터 10년물 실질수요자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채 수요는 사실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일단 가장 안전한 채권이 미국채라는 건 아직은 변함없는 사실이니까요.




금일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CPI 발표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다음에 있을 20년, 30년 미국채 입찰 수요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료. 클리블랜드 연은 CPI now


현재 클리블랜드 연은 CPI now 전망치를 보면 MoM Core CPI는 0.30% 수준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높은 수치인데요, CPI 호재가 이어지려면 MoM Core CPI 기준 0.25% 이하는 나와야 될 겁니다.


특히 주거비의 하락으로 0.25% 이하가 나온다면 10년물 국채금리는 4.1% 수준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합니다. 


만약 주거비 하락이 아닌 다른 항목으로 MoM Core CPI 0.25% 이하가 나온다면 4.2~4.3% 하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필자는 꾸준히 미국채 입찰 결과 리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현재 미국채 입찰 수요 여부는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필자는 현재 미국채 입찰 분석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전자책'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채 입찰 분석 대공개 ▼▼
https://blog.naver.com/hee_r_chan/223388618165

§경제/증시/투자를 다루는 단톡방 = 참여코드 147012

오늘의 내용이 도움이 됐고 앞으로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하고 싶다면 필자의 브런치를 [구독]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10] 미국 3년 국채 입찰 결과 해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