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여러가지 방법 중에서 그림을 그려주고 상상을 확장시켜주는 효과를 최대로 살릴 수 있는 것이 비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여 이번의 소고에서는 비유에 관하여 나름의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비유(比喩)의 개념
표현하고자 하는 사물이나 관념을 그것과 유사한 다른 사물이나 관념에 빗대어, 보다 생동감 있고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표현방법이다. 비유는 두 사물의 유사점에 근거하여(유추관계) 이루어진다. 이 때, 표현하려는 대상을 원관념, 비교되는 매개물을 보조관념이라고 한다.
3.비유(比喩)의 종류
1)직유 : 원관념에 보조관념을 직접 연결하여 표현하는 방법으로, '~처럼', '~같은', '~인 양' 등을
사용하여 연결한다.
예>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파뿌리처럼 샌 머리카락.
번개인양 소리내며 떨어지는 물방울
2)은유 : 유추나 공통성의 암시에 따라, 다른 사물이나 관념으로 대치하여 표현하는 기법이다.
'A는 B이다' 식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고도의 은유에는 A가 생략되기도 한다.
예> 내 마음은 호수요.
나는 촛불 / 당신은 바람
은유의 효과는 그려주는 그림이 신선하고 독자로 하여금 참신한 이미지를 상상해 낼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주기에 원관념에 대한 정서가 오래토록 유지 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못하고 은유의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사은유(死隱喩)라 한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사은유(死隱喩)란 처음 비유되었을 때는 참신했지만, 오랜 세월 동안에 그 참신성을 잃은 것을 말한다.
예) 인생은 일장춘몽. 심금을 울리다. 십자가를 지다 등이다
3)의인 : 인간이 아닌 대상이나 관념에 인간의 생명력과 속성을 부여하여 표현하는 기법이다.
예> 소낙비를 그리는 너는 정열의 여인. (김동명의 <파초>)
멀리 조국의 사직의 / 어지러운 소식이 들려올 적마다 // 어린 마음 미칠 수 없음이 / 아아, 이렇게도 간절함이여! (유치환의 <울릉도>)
벼는 가을 하늘에도 서러운 눈 씻어 맑게 다스릴 줄 알고 (이승부의 <벼>)
4)제유 : 어떤 사물의 일부분으로 전체를 대신하는 표현 방법 이다
예> 사람은 빵만으로 살 수 있는 동물이 아니다.
( 빵→음식 )
5)환유 : 하나의 사물을 가리키는 용어가, 경험을 통해서 그것과 밀접하게 연관되게 된 것에 사용되는 표현기법이다.
예> 백의의 천사 → 간호사
관이 향기로운 너는 / 무척 높은 족속이었나
보다( 관→뿔 )
눈물 비친 흰 옷자락 (흰 옷자락 → 우리 민족)
6)풍유 : 속담 등 관용 어구를 통해 원관념을 환기시키는 방법 이다
예> 내 코가 석자라서 그를 도와줄 수 없다.
4.비유에서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
비유에서는 표현하려고 하는 대상물이 원관념이고 비교되는 매개물이 보조관념이 되는데
이들의 관계는 원관념, 보조관념이 1 : 1의 유추적 관계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5.결어
이상으로 비유의 개념과 비유의 여러 형태인 종류에 관하여 예시와 함께 알아 보았다.
비유의 개념과 종류를 적절히 이용 할 줄 알아서 비유의 형태를 이용한 이미지 형성에 보다 나은 시작이 되기를 바라면서 졸시 한 편을 얹어 소고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