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CON N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CON Project Nov 15. 2018

ICON : 향후 커뮤니케이션 운영방침에 대해



안녕하세요, ICON 팀입니다.


ICON팀은 지난 수개월 동안 커뮤니티와의 소통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헌자 관계(Contributor Relations)' 부문 신규 인재 영입 등,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기 위한 ICON팀의 최근 노력과 변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ICON 프로젝트에 관한 핵심 이슈를 보다 분명하게 전달해, 그간 커뮤니티를 통해 전해주신 질문, 우려,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이번 글을 준비했습니다.



‘기관 투자 및 공헌자 관계(Contributor Relations)’ 책임자 신규 영입


ICON팀은 전 도이치은행 Equity Research 부문 부사장 Ricky Dodds를 ‘기관 투자 및 공헌자 관계(CR : Contributor Relation)’ 책임자로 새로이 영입했습니다. Ricky는 8년 이상의 투자은행 근무 경력 및 자산분석 경험, 개방형 금융 시스템에 대한 열정으로 전통 기업 환경에서 블록체인/DLT(분산원장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것입니다. 


Ricky는 최근까지 도이치은행에서 JP모건·시티뱅크 등 미국 대형 은행 리서치를 담당하며, 산업 및 기업별 동향에 대해 혜안을 제공하는 투자 전문가들과 관계를 형성해왔습니다. 특히 기업 경영진 및 IR 부서를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 효과와 투자자 인식 개선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왔습니다. ICON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주고 계신 여러분을 위해 ICON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ICON 프로젝트를 위해 새로운 시장을 함께 개척해나갈 것입니다.


"ICON은 실제 기업 및 엔터프라이즈와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는 몇 안 되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전통 산업군에서의 오랜 경험을 통해 ‘스타트업’ 입장에서 기존 산업군에 속한 기업에게 평가받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관계가 구축되는 시작점부터 진입장벽이 꽤 높기 때문입니다. ICON은 여러 기업에게 프로젝트를 검증받으며 함께 파트너십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추후 실생활 유즈케이스(use-case) 발굴로 프로젝트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을 것이고, 궁극적으로 전 세계를 연결(hyperconnect)하는 목표를 향해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ICON의 여정에 동참하게 되어 매우 설레고, 기쁩니다.” 

- Ricky Dodds (기관투자 및 공헌자 관계(CR) 책임자)



건강한 커뮤니티 구축


욕설, 비난 등 위협적인 언어가 난무하는 적대적인 분위기 속에서는 타 커뮤니티 멤버와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기 어렵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이런 유형의 게시물과 댓글은 커뮤니티의 존재 의의를 약화시키고, 나아가 커뮤니티 전체 분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ICON팀은 보다 건강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공식/비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을 더욱 적극적으로 관리할 것입니다. ICON팀은 ICON 프로젝트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끔 커뮤니티 관리자를 통해 근거 없는 오해들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협력할 것입니다.


또한, ICON팀은 커뮤니티 주요 문의사항에 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ICON의 입장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F.A.Q 포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F.A.Q 포털은 향후 A.M.A (Ask Me Anything : 자유 질의 응답) 진행을 위한 도구로써 활용될 것입니다. 앞으로 몇 주 내 이 포털에 관한 세부사항를 공개할 계획으로, 그동안 갖고 계셨던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hello@icon.foundation>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가장 시급한 커뮤니티 이슈, 이에 대한 사실 관계를 ICON팀이 직접 말씀드리겠습니다.



ICON과 아이콘루프의 관계


아이콘루프는 계약상 ICON 퍼블릭 체인을 구축할 의무가 있으며, 프라이빗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 구현으로 인정받은 글로벌 블록체인 선도업체입니다.


ICON 프로젝트는 인터체인에 관한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아이콘루프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ICON의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이동 및 확산시키는 과정에서 시작됐습니다. ICON 재단이사들은 ICON 퍼블릭 체인의 과제로서 ‘아이콘루프의 프라이빗 네트워크와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해 현재 여러 부문에서 리소스가 투입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ICON팀의 최종 목표는 ICON Nexus를 통해, 아이콘루프의 프라이빗 네트워크와 ICON 네트워크를 연결해, 두 네트워크 사이의 상호운용성뿐만 아니라 다른 퍼블릭 체인과의 상호운용성까지 확보 및 확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마다, ICX가 거래수수료로써 활용될 것입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이자 ICON 재단이사는 “저희는 ICON 프로젝트 및 ICON 재단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아이콘루프는 모든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ICON 퍼블릭 네트워크를 위한 잠재적 유즈케이스(use-case)’로서 고려하고 있고, 아이콘루프의 모든 프라이빗 블록체인 사업에 퍼블릭 체인을 연동할 수 있는 방안을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민은 아이콘루프가 엔터프라이즈 고객사에 제공하는 컨설팅과, 동시에 고객사들의 관심사와도 직결됩니다. 


ICON 플랫폼 출시 이후 세계적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고객사가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 자체뿐만 아니라, 퍼블릭 블록체인이 각 기업의 네트워크 영향력을 확장시키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보였습니다.


현재 ICON의 개발 리소스 거의 전부가 ICON 프로젝트의 퍼블릭 체인을 구축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아이콘루프 또한 ICON과 동일한 블록체인 엔진 ‘루프체인(loopchain)’에 기반해 사업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소수의 추가적인 개발자만 프라이빗 블록체인 구축을 위한 커스터마이징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정훈 ICON 재단이사 또한 “아이콘루프가 쌓아온 프라이빗 네트워크와 일반 퍼블릭 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위해 ICON 기술을 연구 및 개발하는 것이 저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퍼블릭 체인의 가중치를 훨씬 크게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콘루프의 고객사는 매우 선별적으로 결정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ICON 프로젝트와 아이콘루프의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어떻게 연결하고 확장할지 보여주는 청사진은 향후 공개할 예정입니다.



Yellow Paper - Part 3


적합한 거버넌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를 고려하여 인센티브 체계를 조정하는 것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조직하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블록체인 산업 성장에 따라 ICON팀은 여러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학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철저한 안배 없이 거버넌스 시스템을 강행해 운영할 경우, 네트워크 포킹이나 담합, 권력의 집중화, 부의 편중화 등 수많은 문제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여러 사례를 참고해, ICON팀은 Yellow Paper의 마지막 부분인 IISS 편을 보다 더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ICON 프로토콜의 탈중앙화된 거버넌스가 소수의 독과점에 잠식되지 않게끔, 여러 공격 벡터를 고려하며 다양한 지표의 가중치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ICON 프로토콜이 소수의 고래가 아닌, 건강한 네트워크 생태계를 위해 기여하는 수많은 참여자에 의해 운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 보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말까지 Yellow Paper IISS 편이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적시에 발표하기 위해 안정성과 체계성을 포기하는 일 없이, ICON팀은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ICX 유통량 


최근 몇 주 동안 ICX 유통량이 4억 개에서 약 4억 7천 3백만 개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ICON 팀에서 즉각적인 공지가 이뤄지지 못해, 유통량 증가 원인에 대한 무분별한 추측이 커뮤니티를 통해 퍼져 많은 분께 혼란을 드렸습니다. 여러분께 깊게 사과드리며, 이번 글을 통해 보다 명쾌한 답변을 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첫 번째, 현재 증가한 물량은 기관투자자를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Strategic partners), 어드바이저 그리고 초기참여자와 계약상 예정되어 있던 물량이 Unlock 된 것입니다. 일각의 추측처럼, ICON 재단이 보유한 토큰을 판매하기 위해 물량이 증가된 것이 아닙니다. 


두 번째, ICON 재단은 어떠한 ERC-20 ICX 토큰도 받은 바 없습니다.  ICO 과정에서 4억 개의 ERC-20 ICX 토큰은 토큰 세일 참여자들에게 판매되었으며, 파트너와 초기 참여자에 할당된 배분량은 ERC-20 ICX 토큰과 일절 관계 없이 ‘메인넷 ICX 토큰으로 Unlock 및 배분’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4억 개 ERC-20 ICX 토큰을 초과해 유통량이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세 번째, 계약상 예정된 Unlock 일정(vesting schedule)에 따라 앞으로도 실제로 Unlock이 발생할 것입니다.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보다 빠르고, 시기적절하게 공유드리겠습니다.



바이백 (Repurchase program)


커뮤니티 ‘소통’과 ‘신뢰’가 생명인 블록체인 업계에서, 바이백 관련 답변을 보다 빠르게 전달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지난 몇 주 간 ICON팀은 ICX repurchase program에 관해 여러 법률 자문을 받아왔습니다. 법률 검토 결과, ICX repurchase program 진행 과정에 관한 상세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시장 가격 교란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자문에 따라, 현시점에서 바이백 진행에 관한 내용을 ICON팀이 직접 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ICON 커뮤니티를 위해 긍정적 의도로 진행되는 바이백이 오히려 법적 문제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부정적으로 조작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함이오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yperconnect the World

ICON 팀



ICON 공식 커뮤니티

Homepage : https://icon.foundation

Medium (ENG) : https://medium.com/helloiconworld

Brunch (KOR) : https://brunch.co.kr/@helloiconworld

KakaoTalk (KOR) : https://open.kakao.com/o/gMAFhdS

Telegram (ENG) : https://t.me/joinchat/Fqw4igkkVmYtj--ZVi-QcA

Telegram (KOR) : https://t.me/iconkorea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helloicon/

Reddit : https://www.reddit.com/r/helloicon/

Twitter : https://twitter.com/helloiconworld

Q&A : hello@icon.foundation


매거진의 이전글 [토큰스왑] 지원 거래소 추가 및 일정 리마인드 공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