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May 26. 2017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다?

HDL콜레스테롤, 동맥경화의원인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포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 작은 세포들의 작용에 의해 조직이 운영되고 생명력을 얻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세포들도 활발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바로 산소와 영양분입니다.     


혈액순환의 중요성

산소와 영양분은 혈액에 녹아 혈관을 타고 온몸을 순환하며 모든 세포에 공급됩니다. 그런데 만약 혈관이 막히거나, 혈액이 순환되지 않아 세포에 혈액이 공급될 수 없어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한 세포조직은 망가지거나 괴사되는 심각한 문제를 겪게 됩니다. 바로 혈액순환이 중요한 이유이지요.   



억울한 콜레스테롤

동맥경화는 혈관을 막는 대표적인 질환인데 혈액이 흐르는 동맥혈관이 딱딱하게 굳어져 탄력을 잃게 되는 혈관질환입니다. 그 원인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벽에 쌓이면서 점차 혈관의 지름을 좁게 하는 현상에 기인하는데, 이것이 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이렇다보니 콜레스테롤은 건강을 해치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해지게 되었는데요.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것은 아니랍니다.     


콜레스테롤이 2가지?

콜레스테롤은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입니다.     

* HDL: High Density Lipoprotein(고밀도지단백질)

* LDL: Low Density Lipoprotein(저밀도지단백질)    


우리가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콜레스테롤이 LDL이며, 반대로 HDL은 혈관에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HDL은 혈관벽에 쌓인 찌꺼기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HDL과 LDL은 반비례 관계에 있어 HDL수치가 높으면 LDL의 수치가 낮아집니다.


즉, HDL수치가 높아지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이죠. HDL은 걷는 것만으로도 생성되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씩 꾸준히 도보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LDL을 낮추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LDL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 칼륨과 비타민C가 많은 식품은 중성지방의 분해와 혈관의 탄력성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여 LDL을 낮추고 면역에도 도움을 줍니다. 

*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혈관의 기름때를 닦아주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오메가3지방산은 혈관 건강에 있어서는 빼놓을 수 없는 대명사가 되었는데요. 생선을 주로 먹는 에스키모인들이 바다에서 육지로 생활환경이 바뀌자 혈관질환 발생률이 높아진 계기로 연구를 시작하여 오메가3지방산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한 불포화지방산의 하나입니다.   

  

만약 오메가3지방산을 보충제로 섭취하고자 한다면 <추출어종, 가공방법, 함량> 등을 확인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주로 어류에서 추출하는데 물범, 연어 등 먹이사슬의 상위어종은 중금속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멸치같은 소형어종이 보다 안전합니다.


일반적인 오메가3지방산은 추출공정에서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열처리하는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산화탄소 추출법처럼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열처리를 거치지 않는다면 산패, 유기용매 잔류 등의 위험이 적어지겠지요. 마지막으로 정제어유의 함량에는 오메가3지방산뿐만 아닌 기타 불필요한 지방도 포함하기 때문에 총 함량이 아닌 순수한 오메가3지방산만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순도가 높은 오메가3지방산을 원료로 사용했는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병원코드= seoulfm

본 글은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메타포뮬러] 학술자문위원 서울가정의학과의원 노지훈 박사님으로부터 감수를 받았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전자에 담긴 나의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