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족 문제 상담- 생애 위기와 가족 문제

by Helping Hands

<위기상황과 효과적인 대처>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크고 작은 위기를 만납니다.

위기를 만났을 때는 평상시에는 효과적이던 대처 방법들이 더 이상 효과가 없어지기도 하고,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이 무너지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이를 심리학 용어로는 '생애 위기(Crisis)'라고 합니다.

생애위기 상담은 상담을 받는 분(내담자)이 이런 위기에 대처하고, 내적인 힘을 찾을 수 있도록, 또 앞으로 다시 올지 모르는 위기상황을 효과적으로 예방 및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을 말합니다.


<발달적, 상황적, 실존적, 복합적 위기>

생애위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발달적 위기: 발달 단계에 따른 위기 (어느 정도 예상 가능)

상황적 위기: 갑작스러운 사고, 사건에 의한 위

실존적 위기: 삶의 의미, 존재의 가치와 관련된 위기

복합적 위기: 여러 종류의 위기가 함께 나타나는 위기

이번 강의에서는 이런 생애위기에 내담자가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어떤 방식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주로 나누었습니다.

이와 함께, 가족상담의 이론과 사례도 함께 나누었는데요.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로 바라보는 가족상담- 가족체계이론>

내담자가 겪는 심리적 문제를 개인의 차원만이 아닌, 가족 관계 안에서 파악하는 가족체계 이론의 주요 개념과 상담 기법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이론적인 내용과 함께 사례를 통해 교육생분들이 가족체계이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서, 다양한 가족 형태에 따른 상담에서의 초점과 구체적인 질문과 피드백 예시들을 함께 다루었어요.

특히, 익숙하던 가족 구조와 의사소통 패턴, 갈등 관리 전략들을 재구조화하고, 가족 간의 서로 다른 기대와 역할을 확인하고 조율하는 방법, 상담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나누었습니다.


<충. 조. 평. 판이 아닌 이해와 공감을 통한 소통>

강의 중 정혜신 선생님이 쓰신 책 '당신이 옳다'에 소개된 충. 조. 평. 판(충고, 조언, 평가, 판단) 하지 않는 것, 경청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는데요. 교육을 마친 후 교육생분께서 많이 공감이 되었다고 하시면서, 얼마 전 그 책을 읽었는데 충. 조. 평. 판 하지 않았더니 자녀분이 "엄마가 이제 공감을 해주네."라고 이야기했다는 사연을 나눠주셨어요.

더 나은 관계, 내면의 성장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때로 '이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 의심하기도 하는데요. 내 스스로는 크게 변화하지 않은 것 같아도, 우리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때, 오히려 주변에서 그런 변화와 성장을 더 먼저 알아차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가족분들과, 또 주변분들과 어떻게, 어떤 소통을 하고 계신가요?

충. 조. 평. 판이 아닌 눈을 맞추고 상대방의 말을 진심으로 경청해 보는 노력을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내가 알아차리 전에, 가족이나 가까운 주변분들이 우리의 변화를 먼저 알아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노력이 더 좋은 관계를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경청과 이해, 공감을 통해 '소통'하는 우리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강점 기반 경력관리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