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걸음 Dec 01. 2022

[자기계발] 성공보다 성장, 목표보다 목적

마인드를 바꾸면 한번 더 도약이 가능하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매일 매일 주어진 일상 조차 버거운 사람들이 있고

누가봐도 대단한 성취를 계속해서 이뤄내는 사람이 있다.


어떻게 저 사람은 저렇게
끊임 없이 노력하고
도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곰곰히 해본적이 있다.


물론,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정답은 없겠지만, 내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성공이 목표가 아니라
성장이 목적인 사람들이었다.


성공과 성장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성공은 이분법이다. 성공 하지 못하면 실패다.


그러나 성장은 이분법이 아니다.

많이 성장하거나 적게 성장거나 성장하지 않거나

그 사이에 수많은 단계가 있고 의미가 있다.


매번 성공하기는 어렵지만

매번 성장하는 법은 쉽다.


성공이든 실패든

배우면서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목표와 목적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생각도 들었다.


목표는 해야 하는 일이고

목적은 해야 하는 이유이다.


왜 하는지를 알아야 지속성이 생긴다.


많은 사람들이 목적 없이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

달려만 간다.

10대때는 대입 준비  20대때는 취업 목표

그러다보니 달성하고 나면 공백기가 바로 찾아온다.


더 전문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대학을 가는 것인데

막상 대학가면 고등학교때 보다 하지 않으며

취업을 하기 위해, 일하기 위해 자격증을 따는데

입사하면 더이상 일 공부를 하지 않는다.


성장이 멈추는 지점이 생기는 것이다.



예전 유명 강사인 최태성 선생님이 이런말을 남겼다.


꿈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여야 한다.



내 꿈은 부자가 되는거야.

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부자가 되어서 의미있는 행동들을 할꺼야

처럼 목표를 이루고 나서 내가 하고 싶은

삶의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는 나에게 묻는다.

왜 그렇게 열심히 하세요?
어떻게 그렇게 열심히 하세요?


나는 대답한다.


자녀가 살았으면 하는 인생을
미리 살면서 보여주려구요.
그래서 늘 도전하고 성장을 기록합니다.


부모에게 자녀에게 보여지는 모습 만큼

동기강화 되는 목적이 더 있을까?


성공이 아닌 성장이 목적인 내 삶을 설계해보세요.

그 목차는 목표가 아니라 목적들로 채워보시구요.


지루했던 삶이 내일이 기대되는 삶으로 바뀔지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