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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형도 Mar 08. 2016

빠르게 배우는 안드로이드-3 HelloWorld -2

xml - java 코딩



위의 프로젝트 생성에 이어서 개발을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우선 왼쪽의 탐색기에서 res->layout->activity_main.xml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만든 layout이름입니다.)    

위의 같은 화면이 등장하게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버튼등을 감싸는 프레임을 Layout 이라고합니다.
버튼,입력하는 것,체크박스,라디오버튼 등을 Widget이라고하는데 디바이스 그림 의 Palette에서 원하는 것을 디바이스에 Drag&Drop하여 원하는 대로 구현할수 있습니다.    

palette

Component 트리에서는 자신이 구성한 UI의 계층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으로 RelativeLayout안에 TextView가 들어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component Tree

그 아래의 Properties에서는 개발자가 원하는대로 위젯들의 속성을 설정 및 변경할수있습니다. 배경색,글씨크기,가로,세로 높이 등 다양한 속성들을 설정 및 변경할수있습니다.    

Properties

현재 TextView가 UI에 불러져 있으므로 이 TextView를 수정해보도록하겠습니다. TextView를 클릭후 Properties에 Text부분을 수정하거나
기    

디바이스의 TextView를 더블클릭하여 수정할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왼쪽의 탐색기에서 app->java->패키지->MainActivity로 이동하여 코드를 보도록하겠습니다.    

MainActivity.java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되며 JAVA코드가 써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setContentView부분이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이 SetContentView 명령어가 아까 자신이 만든 layout을 를 불러오는 부분입니다.

activity_main.xml에서 UI를 구성하였는데 저장을 누르게되면 이 xml이 자동으로 자바 Code로 변경되게됩니다. 그래서 유저는 R.x.x 이러한식으로 자신이 만든 UI요소를 자바코드로 불러올수있습니다. 이부분은 다음강의 부터 자세히 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이제 디바이스나 에뮬레이터에 실행을 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개발 디바이스가 있으신 분들은 디바이스를 컴퓨터에 USB연결을 하고
Genymotion을 사용하실분들은 Genymotion을 실행시키고 Genymotion에서 가상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킵니다. 
(이후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종료하지말고 Genymtoion을 실행시킨 상태를 유지합니다.)    

Genymotion    

위와 같은 메뉴에서 재생표시를 선택합니다.(번개 표시가 없으신분들도있는데 상관없습니다.)    

개발 가능 디바이스가 존재하지않으면 NO usb devices or emulators detected라는 Comment가 보일것입니다.    

Connected Devices에 있는 Devices를 선택후 Ok를 누릅니다.    

자신의 디바이스나 에뮬레이터 에 Hello World가 출력되어있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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