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N Oct 31. 2021

나의 문제, 마음의 숙제

상담받은 얘기 19.8













































































































































윰세에서 유미는 결백하고 문제가 없는 사람일까?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상처가 될 관계를 (무의식적으로)선택하는 유미에게도 문제가 있다.​


우리 영혼은 해결을 원하기에

우리는 아물지 않은 상처와 고통 근처에 머무르려는 습성이 있다. 우리도 모르게.

다만 문제를 왜 문제로 보지 못하는가

문제를 봤다면, 무엇이 문제에 뛰어들지 못하게 하는가

그리고 그 고통스러운 문제를, 기꺼이 수용하고 그곳에 뛰어들 것인가/말 것인가

그것이 문제다.






관련글/ 문제는 반복된다_내가 똑같기 때문에


관련글/ 내 눈에 띄는 문제=나의 문제


관련글/ 문제와 거리두던 날들



작가의 이전글 이유와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