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r 26. 2020

실패가 재산이 되려면

Own your mistakes

https://youtu.be/Xmvpx1kIEBQ

  실패가 주는 느낌은 그리 좋지 않다. 금전적인 부분이든 인간관계에 있어서든 일에 있어서든 실패란 녀석은 우리에게 좌절감을 안겨 준다. TED를 들으며 실패를 성공을 위한 계단으로 삼은 강연자의 이야기를 요약해보다.


1. 실패에 대해 책임을 지자(Be responsible)


  실패가 생기면 우선 타인이나 외부 요소를 비난하게 된다. 밖에서 일어난 일들을 비난해서 자신이 느끼는 감정은 그저 안도감뿐이다.

  실패의 원인을 생각해보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자신 안에서 찾아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된다.


2. 자신에게 집중하자(Focus on you)


  실패를 마주하는 순간 자신이 루저가 된 듯한 느낌이 든다.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나 인스타를 보면 모두들 잘 살고 나만 실패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누구나 그렇듯 자신의 모든 감정을 SND에 공유하지는 않는다. 어느 정도 정제된 사진들만 올라오는 가상현실이라 보아야 한다.

  실패했더라도 지금 바꿀 수 있는 무엇 그리고 내가 경험할 수 있는 현재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실패를 딛고 일어날 수 있는 감정적 힘을 이끌어 낼 수 있다.


3. 균형감각을 갖자(Balance)


  실패에 대해 부정적인 면만을 생각하게 된다. 날려버린 기회와 같이 실패로 인해 잃어버린 것에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양면이 있다. 실패 속에서도 분명 자신이 얻은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매거진의 이전글 과거의 보복, 현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