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Sep 30. 2018

Tin hau temple

홍콩에서는 Tin hau라는 말을 자주 볼 수 있다

한자로 천후라고 읽히는 틴하우

예전 홍콩은 사람이 살기에 좋은 곳이 아니었다

원래 여기에 살던 사람들은 어업을 주업으로 삼았다

그렇기에 날씨에 민감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니 곳곳에서 바다의 여신인 천후 즉 틴하우에게 제사를 많이 지냈고

곳곳에 틴하우 사원이 있다

대략 60개가 넘는 틴하우 사원이 있는 것으로 안다

다른 지역에서는 Mazu라고도 불린다

틴 하우 여신의 유래는 린 이라는 소녀로부터

시작된다

폭풍을 예언할 수 있었던 힘을 가졌던 소녀 린은

아버지와 형제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서 목숨을 잃었다

그녀가 죽고 나서 그녀의 가족들은 그녀가 천국에 올라 여신이 되었다고 믿었다

이런 믿음이 여러 곳에 퍼져 나갔고

홍콩에서는 틴하우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바다에 나가는 선원들이 안전을 기원하며 제를 올리게 되었다

홍콩에서는 틴하우의 탄생일인 매년 음력 3월 23일에 틴 하우 축제가 열린다

용춤이라고 불리는 드래곤 댄스와 같은

지역 특색의 행사들이 많이 열린다

어느덧 스케치를 완성했다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그냥 마치기엔 허전해 색깔을 입히다

원래 금색으로 화려하게 칠해져 있지만

금색 대신 노란색으로 칠하다

라마 섬의 틴 하우 사원

그렇게 완성된 오늘의 그림

다른 틴하우 사원도

기회가 되면 그려 봐야 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Lung Fung Caf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