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Oct 01. 2018

Litter Bin

사람들이 물었다

"홍콩하면 어떤게 생각 나니?"

당연히 야경,딤섬,쇼핑

이런 단어들을 기대했겠지만

나의 대답은

"쓰레기통"이다

갑자기 웬 쓰레기통 얘기인가 싶겠지?

아마도 그건 처음 홍콩에 온 날

청소 아주머니의 행동 때문이었을 것이다


한국에서 늘 분리수거에 신경을 써야 했던지라

여기도 당연히 그럴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병, 종이, 비닐, 음식물 쓰레기 등등

종류별로 나눠 담았다


층별로 비치된 쓰레기통에

버리려는데 청소 아주머니가 계셨다

그런데 내 비닐을 모두 낚아 채시더니

통 하나에 모두 넣어 버렸다


난 이게 무슨 상황인가 싶어

당황스러웠는데

예전부터 살고 계신 분들께

물어보니 홍콩에서는

분리수거는 잘 하지 않는다고 한다

물론 거리에나 쓰레기통 근처에

플라스틱을 비롯한 몇 가지

재활용이 가능한 통이 있지만

사람들은 귀찮은지 그냥 버렸다


특히나 저 쓰레기통 위에 있는

담배꽁초 통에 사람들이 담배를 버리는 걸 보며

우리나라가 생활습관에 있어서는 선진국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 쓰레기통에는 옆에 비닐봉지를 놓지 말라고 되어 있음에도 한가득 쌓여 있는 걸 보며

원래 홍콩 사람들이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것인지

중국 사람들이 많아져서 그런 것인지 알 수 없었다

아마 쓰레기통에 대한 기억은 쉽게 바뀌지 않을 것 같다

홍콩하면 쓰레기통이 먼저 생각나는 건 언제쯤 바뀔 수 있을까?

새로운 문화 충격을 받으면 가능하려나?

매거진의 이전글 Tin hau templ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