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처음이라⎜J같은 ENTP가 결혼 준비하는 법
안녕하세요, 쥬입니다!
이게 얼마만의 '노션으로 결혼 준비하기' 글인지! 작년, 결혼 준비와 회사 창업을 함께 진행하고 또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느라 꽤 많은 시간이 지나버렸네요.
사실 그동안 노션 강의를 통해서는 꾸준히 '노션으로 만든 결혼 템플릿'을 많은 분들에게 선보이고 또 제공했는데, 정작 글로써는 공유하지 못했어요. 계속 마음에 짐으로 남아 있었는데, 마침내 여유가 생겨 이렇게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제가 투어 했던 웨딩 베뉴(결혼식장)와 투어시 체크해야 할 항목 그리고 어떻게 잘 기록하고 의사 결정했는지 공유해보고자 해요 :-)
그럼 시작해볼게요!
웨딩 베뉴(결혼식장),
어디서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사실 결혼식장은 스드메만큼이나 취향 따라 선호하는 바가 매우 다르지만,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꼭 두 가지는 신경 써야 한다고 말하죠. 바로 교통(주차 포함)과 식사인데요!
저는 처음부터 소수로 가까운 사람들만 초대할 생각이었고, 이런 분들은 진심으로 결혼을 축복해주러 오시기에 다소 교통이 불편하더라도 꼭 와주시리란 믿음이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 두 사람만이 아닌 부모님의 손님과 가까운 친인척들까지 모두 다 초대하게 된다면 '교통'부분을 모르쇠 하기란 어려운 사실이죠.
저의 경우 다행인지 불행인지 한창 코로나 시즌에 결혼해 양가 포함하여 단 49명만 초대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안타깝지만 저희 두 사람의 가까운 지인만으로 식을 치르게 되어 교통은 고려해야 하는 우선순위에서 살짝 낮아졌어요. 하지만 감사한 분들에게 맛있고 좋은 식사를 대접하고 싶다는 마음은 확고했죠.
나는 자연 속에서 결혼식을 하고 싶어!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결혼식장은 예비부부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저와 짝꿍의 경우, 햇빛 좋은 날 자연이 가득한 야외에서 결혼식을 하고 싶었습니다. 웨딩 베뉴를 분류하자면 야외/호텔/예식장/스몰 베뉴 이렇게 4곳으로 나눌 수 있을 텐데, 선호도로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았어요.
1. 야외
2. 스몰 베뉴
3. 예식장
4. 호텔
밝고 초록 초록한 그리고 개방감 있는 분위기를 바랐기 때문에 위와 같은 우선순위로 나열했는데요! 이곳에 제한된 예산과 일자 그리고 위치와 식사 컨디션 등을 고려한다면 옵션이 대폭 줄어들게 되죠. 저 또한 역시나 그러한 과정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했으면 이제 그에 맞는 웨딩 베뉴(결혼식장)를 선별하여 투어를 진행해야겠죠! 저희는 역시나 노션으로 표를 만들어 리스트업 하고, 어떤 항목을 기재해야 하는지와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저의 경우 약 21개 정도의 베뉴를 리스트업 했고, 실제 총 5곳을 투어 했어요! 야외 웨딩에 대한 로망과 희망을 버리지 못해 스테이지28과 보넬리가든, 실내이나 식장 내부가 초록 초록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빌라드지디 수서와 더챗플앳논현, 그리고 취향과 다소 동떨어지나 주변의 추천으로 드레스가든 청담 이렇게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테이블 보기를 통해 전체 베뉴를 비교할 수 있지만, 투어 할 때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와 의견은 각 베뉴 카드 안에 기재했어요. 최종적으로 저는 더채플앳논현을 선택했는데, 당시에 예식장 투어 시 프로세스가 매우 잘 짜여 있어 기계적이라고 느꼈나 봐요 :-)
웨딩 베뉴(결혼식장) 투어 시,
어떤 것들을 체크하면 좋을까?
실제 식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세부적인 질문들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꼭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죠. 저희는 이런 질문들을 체크리스트처럼 만들어서 상담 시에 한 사람은 대화를 주도하고 한 사람은 노션에 기입했는데요! 가기 전에 해당 베뉴에 특히 궁금했던 점 또한 놓치지 않기 위해 미리 체크리스트를 점검하고 질문들을 추가 기입하였습니다. 덕분에 추후 결혼식장을 선택할 때, 많은 정보들로 헷갈리지 않고 잘 선택할 수 있었어요!
체크리스트는 총 예식, 비용, 식사, 기타 이렇게 4가지 항목으로 나눴고, 역시나 식장 별로 추가로 궁금했던 점이나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은 더해서 체크했습니다.
웨딩 베뉴(결혼식장) 체크리스트
1. 예식
- 앞 뒤, 예식 시간차는 얼마?
- 분리 예식 여부
- 버진로드 총 입장 시간?
- 보증인원 확보 기간은 언제까지? (최대한 예식일에 가깝게 조율 필요)
- MR로만 진행해야 하나? 별도 밴드 고용하여 진행 가능 여부
2. 비용
- 홀 대관료에 꽃 장식, 부가 장식, 포토월 비용 모두 포함되었는지
- 포토와 영상 필수로 포함해야 하는지? 외부 업체 고용 가능?
- 부가세 포함인지, 별도인지
- 연주비 포함인지, 별도인지
3. 기타
- 주차는 어디에 가능?
- 주차 공간은 어느 정도?
- 하객들 주차 유/무료?
- 무료 주차 가능 시간은?
- 발렛비 유무, 있다면 얼마?
- 답례품 준비 가능 여부
- 식사 이용권은 몇 장 제공 가능한지, 기간은 언제까지?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제 제가 선택하고 투어 한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리스트와 어떻게 노션으로 웨딩플래너와 의견을 주고받았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비용 관리는 어떻게 했는지 공유할게요 :-)
감사합니다.
https://abr.ge/pfog0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