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이에게 전하는 학교 생활 백서'를 읽고

by 김로운

나는 만화가이자 연예인 기안 84를 좋아한다. ‘대환장 기안장’에서 보여준 기발한 상상력과 ‘나 혼자 산다’에서 보여준 엉뚱함 그리고 ‘태어난 김에 세계 일주’에서 보여준 무지막지한 순수함에 감탄한다.


문이 없어서 클라이밍으로 올라가야 하는 방, 내려올 때는 귀여운 미끄럼틀을 타야 하고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갈 때면 봉을 타야 한다. 그의 맥락 없는 상상력이 웃기면서도 탄복했다. 도시락으로 닭볶음탕 정도를 먹으면서 남은 뼈를 주변에 휴지통이 없다고 자기 가방에 넣는 엉뚱함이 기가 막히면서도 너무 착해서 좋았다. 티베트 산속 오지에 가서 춥고 배고픈 상황에서도 아이들과 똑같이 땅바닥에 자고 더러운 사발에 담긴 음식을 아무렇지도 않게 먹는 모습에 무지막지하게 순진한 사람이라고 느끼고 감동했다.



기안 84는 그런 모습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2023년 MBC 방송 연예 대상 대상과 KBS 최우수 예능인상을 받았다. 대중은 그의 엉뚱한 상상력과 무해한 순진함을 사랑한다. 그런데 그런 그의 모습은 전형적인 성인 ADHD이다. ADHD으로 진단받은 사람은 교실에서 수업을 방해하는 불편한 이일수도 있지만 기안 84처럼 대중의 엄청난 사랑을 받는 매력남이 될 수도 있다.

그의 성공을 보며 기안 84의 어머니는 아들을 어떻게 교육했을까 그런 궁금증을 가졌다. 엄청난 어려움 속에서도 정말 좋은 교육을 베푼 분이라고 확신한다. ‘ADHD 교사 엄마가 ADHD 아이에게 전하는 학교 생활 백서’를 이번에 출간한 채나영 작가는 그런 엄마이다. 주의력이 산만하고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고 영어 국어 공부는 안 하지만 수학만 잘하는 ADHD 아이를 키우고 있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ADHD 자녀를 어떻게 하면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한몫을 하는 어른으로 성장시키게 하는지 교육 방법을 쓰고 있다. 그런데 이론이나 원론이 아니라 너무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ADHD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인식 전환에서부터 학교에서 친구를 사귀는 법, 멘털 관리, 수면 관리, 기분 관리, 생활 습과 형성하기까지 일상에서 매일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자세하게 나온다.

작가 자신이 성인 ADHD이라 아이의 상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는 다른 이보다 더 잘 알고 있다. ADHD 부모라면 매일매일 펴서 읽어야 할 교본 같은 책이다. 친구들에게 외면받고 선생님들로부터 어려운 애라는 얘기를 듣고 버스를 타면 다른 이들이 눈총을 주고 방에서는 컴퓨터 게임에만 빠져 있는 ADHD 아이를 둔 부모라면 황금 동아줄 같은 내용들이다.

작가 자신이 후기에서 밝혔듯이 아직 방법은 진행형이고 제시하는 기술은 정답이 아니다. 이 책을 읽는 ADHD 부모는 이 책에서 제시하는 모든 것들을 교과서처럼 여겨서는 되지 않을 것이다. 현실적으로 예상 못한 벽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힘겹게 답을 찾아가야 할 길이 놓여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이 그 길에서 큰 도움을 줄 것 같다. 특히 담담한 문장으로 편하게 쓰여 술술 읽을 수 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ADHD 아이에게 자존감과 자신감이 채워지길 바라는 채나영 작가의 마음이다. 자존감과 자신감이 있는 아이라면 누군가에게 무시와 질시를 당할지라도 자신을 세워서 어떤 일이든 성취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기안 84처럼.


현재 진행 중인 자녀의 ADHD 증상을 교정시키며 사회에 나갈 어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지금도 작가는 고군분투 중이다. 너무 애쓰는 것 같아 이 책을 다 읽은 독자로서 걱정이 된다. 조금 덜 애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행복이 아이의 행복에 기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쓴 채나영 작가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ADHD 아이의 부모들이 아이 때문에 너무 자신을 소진시키기보다는 조금 여유를 가지고 아이를 돌볼 수 있었으면 한다.


이 책은 ADHD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이다

*이 책 제목 전문은 'ADHD 교사 엄마가 ADHD 아이에게 전하는 학교 생활 백서'입니다. 채나영 작가는 브런치에서 ‘그림크림쌤’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