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모씨 Jun 21. 2021

내 앞에 놓인 것들에게

나라는 사람은


누군가는 공감능력이 떨어진다고 했고, 누군가는 공감능력이 나의 강점이라고 한다. 누군가는 검은 머리 거두면 안 된다고 했고, 누군가는 너는 의리가 있다고 한다. 무슨 말을 해도 무슨 생각을 하는지 그저 꾹꾹 누르는  보인다고 했다. 나란 사람은 하난데, 똑같은데, 항상 같은 모습인데 다른 평가와 대속에 있다. 그리고 나는  어딘가에서 나아가고 있거나 맴돌고 있다.

어떤 이들은 어느 정도껏 마친 결과물에 토달지 않았고, 나는 그럭저럭 넘김에 거봐라 했다. 다른 이들은  나아갈  있음에 혼을 내고 지적하고 한 마디씩 덧붙였다. 그럭저럭   없음에 귀찮다가도, 그다음을 말하는 이들에겐  그만큼을 위해  노력을 한다. 지금은 그런 싸움들을 하고 있다. 나를 부정하고  긍정하고, 되새김질하다  뱉어내고. 이것만 넘으면 끝일  같다가도, 전망 안 되는 고비가  앞에 닥쳐온다. 물론  눈에는 안 보인다. 그걸  눈은 아직 없다.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야  길은 있고, 만들어야  것은 너무도 명백하다.

내가   활개 치는 인간이었으면 좋겠다. 내가   판을 벌리는 인간이었으면, 내가   넉넉한 인간이었으면, 내가   쉽게 쉽게 움직이는 인간이었으면.

매거진의 이전글 한때 나를 갉아먹은 기억 떠올린 후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