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망고양이 Mar 01. 2018

윈도우 10 무선랜 끊김 문제 해결기

부질없는 삽질이여

언제부터인가 무선랜이 자주 끊기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가끔 끊기는 이슈가 있었으나 지금처럼 하루에도 몇번씩 끊기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무선랜 usb를 뺐다가 다시 켜거나 와이파이 설정을 껐다 켜는 방식으로 처리를 했었으나 너무 자주 그래서 원인을 생각해보고 해결책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생각해봤던 원인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윈도우 10
서피스 프로도 문제인적이 있었고 검색해봤을 때 윈도우 10 인터넷 끊김 관련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무선랜카드
무선랜카드 자체 불량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메인보드 USB 포트
AMD 보드에서 USB 포트 관련 문제가 있다는 글을 봤었습니다.

공유기와 호환성
집에서 넷기어 R7000 사용 중인데 다른 기기들은 2.4/5Ghz에서 모두 잘 동작하고 있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인가 싶기도 했습니다.

광랜
트위치 보면 자주 끊겨서 들어오는 패킷에 문제가 있고 이걸 처리하다가 뻗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윈도우 10에서 랜카드 드라이버 쪽 이슈가 있으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랜카드 드라이버 속성 몇가지를 수정하면 괜찮을거라는 글을 보고 따라 해봤습니다. 결론은 안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적지 않는 이유는 작년 12월인가 마소에서 랜카드 드라이버 최신 버전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고 해결한 현재 이와 관련된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무선랜카드가 불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잠시 했었으나 이전에 사용하던 무선 랜카드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있긴 했었습니다. 빈도만 차이가 있었죠.


메인보드 USB 포트 문제라면 키보드나 헤드셋도 가끔 문제가 발생해야 하는데 랜카드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공유기랑 궁합이 안맞은게 문젠가 싶기도 하고 무선랜카드 불량일지도 모르니 이걸 증명하기 위해 넷기어 무선 랜카드를 주문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불필요하지만 더 좋은 무선 랜카드를 써보겠습니다.


광랜 문제였으면 다른 기기들도 문제가 있어야 하는데 다른 기기(랩탑, 스마트폰, 타블렛 등)에서는 모두 다 잘 동작했으므로 이 원인은 고려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무선랜카드 또는 공유기 호환성 문제일까 싶어 새 무선 랜카드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상태에서 잠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들을 멈추고 있었는데 문뜩 그냥 케이블 자체가 문제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PC 본체 후면 USB 포트에 가로로 꽂아놓은 상태였는데 다른 케이블들에 비해 좀 덜렁덜렁 했거든요. 혹시 몰라서 PC 본체 윗면에 있는 USB 포트에 세로로 꽂아보고 한참을 써봤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겁니다.


그간 받았던 스트레스(게임하다 끊기거나 게임방송 보다가 끊기면 화나거든요.)가 iptime에서 만든 무선랜카드가 아닌 연결 케이블이 그지 같아서였던 겁니다. 그래서 전에 사용하던 iptime 무선 랜카드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던 거였구요. 그냥 iptime 무선랜카드 연결 케이블이 그지 같았던 겁니다. 두 제품 모두가요.


어이 없던 부분은 윈도우 문제 해결을 선택하면 케이블 연결이 안되어있다고 나와서 usb 케이블을 뺏다 끼면 다시 연결이 되다가 주로 트위치 방송 보기 시작하면 끊겼거든요. 그래서 케이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보니 url을 칠 때 생기는 미세한 반동이 책상 위에 있는 usb 케이블을 살짝살짝 흔들어 pc에 연결된 케이블 연결 부위가 미세하기 움직여 연결이 끊긴 것이었습니다. 아 지금 생각해봐도 어이없네요. 


집에 도착해서 넷기어 무선랜카드를 pc 뒷면에 독으로 확장해서 연결해봤습니다. 다행히 연결이 끊김 표시가 나타나지는 않는데 인터넷이 끊기네요... 그래서 그냥 전면에 독 없이 바로 꽂았습니다. 바꾸고 몇시간 동안 끊기지 않네요.



무선 랜카드 변경 후 게임(배그)을 제외하고 끊기는 경우가 거의 없어졌는데 게임만 하면 한번씩 와이파이가 끊겼다가 다시 연결됩니다. 게임 하려고 이 삽질을 하는건데 왜 꼭 게임할 때만 그러는건지 모르겠네요. 다시 검색에 들어가봤습니다. 파워가 부족해서 USB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있다는 글을 보고 장치 관리자에서 usb 3.0 관련된 항목들 열어서 전원 관련된 옵션을 해제 했습니다.


장치 관리자는 윈도우 + pause break 키 누른 후 시스템 화면 좌측에 있는 장치 관리자를 누르시면 됩니다.


잘 몰라서 AMD USB 3.x 컨트롤러하고 USB 루트 허브(USB 3.0) 항목 모두 해제했습니다.


옵션 해제하고 두판 정도 게임 돌려봤는데 중간에 끊기는 증상은 사라졌습니다.


해결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끊김 증상이 발생하고 다시 해결하고 나니 끊기는 원인이 애초에 전원 절약 때문인지 랜카드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원인이 하나였다면 증상이 동일하게 발현될텐데 넷기어 무선랜카드하고 iptime 무선랜카드하고 증상이 조금 달라서 그냥 원인이 여러개인 걸로 생각하고 넘어가야겠네요.


정리하면

윈도우 10 문제인지 확인한다.

무선랜카드 문제인지 확인한다.

무선랜카드와 공유기의 호환성 문제인지 확인한다.

인터넷 광랜 문제인지 확인한다.

메인보드 불량인지 확인한다.

윈도우 10 전원 관리 문제인지 확인한다.


윈도우 10에서 블루투스 연결 끊기는 문제도 그렇고 문제가 생기면 일단 전원 절약 관련 옵션을 먼저 꺼봅시다.

작가의 이전글 첫 인터넷 샐러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