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지식재산센터
소개 및 지원사업 안내

by 헤즐리

전국의 지역지식재산센터(https://www.ripc.org/)는 발명진흥회에서 관리 감독하는 기관입니다.


발명진흥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이 있고, 지자체 및 상공회의소에서 위탁 운영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지역지식재산센터_003.jpg 출처 : https://www2.ripc.org/portal/introduce/introduce.do

그러나 운영되는 사업은 비슷합니다.


기업과 개인의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출원을 지원하고, 시제품 제작 및 아이디어 창업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지식재산센터_002.jpg 출처 : https://www2.ripc.org/portal/support/s01-02.do


예산은 특허청 예산이며 발명진흥회에서 관리 감독을 하며, 실제 지원 사업을 집행을 하는 기관입니다.


즉 지원사업 선정에서부터 관리 감독까지 모든 부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센터의 특징들이 있는데, 본사가 위치한 센터에서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지식재산센터에서는 '시'나 '도', 그리고 '구'의 지식재산 관련 예산을 위탁 집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본사의 위치가 해당 지역에 있어야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지식재산센터_001.jpg 출처 : https://www2.ripc.org/portal/main.do


지원사업을 처음 신청하거나, 이전에 받아본 경험이 없는 분들은 생소하실 수도 있고, 지원 선정 심사에서 탈락하는 경우 허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우리가 시험을 볼 때 채점 기준이 있듯, 자금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기준에 맞추어 심사가 진행됩니다.


즉 우리는 우선 이 기준을 알아야 관련 자료 준비가 가능하고, 그렇게 준비를 해야만 선정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전 글에서 지식재산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해드렸으니,

지금부터는 실질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의 관련 사업과 신청 절차, 중요한 포인트 등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컨설턴트라고 소개하는 분들이 지원 사업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글들이 많습니다.


직접 해보시고 안 되면 그때 가서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외로 좋은 아이디어여서 직접 신청해도 충분히 될 수 있는 분들이 괜히 5~30%의 컨설팅 수수료를 내고 도움을 받는 경우들을 왕왕 보았습니다.


그러니 잘 읽어보시고, 직접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 글 보시려면 복잡할 듯하여 지역별 기관별로 가능한 모든 사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만약 개인이라면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기관에 신청하시면 되고, 기업이라면 본사 소재지 관할 기관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제14화 중요한 또 한 가지…. 도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