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Sep 06. 2022

[문제해결 인문학][특강] 5WHY 활용 사례

#한봉규 #로직트리

MZ세대일처리능력, 5WHY의 로고스


원인분석 5WHY는 문제정의문을 질문으로 바꿔 답변을 얻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이 형식 즉, 질문-답변을 5번 반복하면 문제를 일으킨 핵심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과정은 소크라테스의 WHAT 질문법을 논리로 구성한 것이다.



#한봉규TV https://youtu.be/SRH3QIbkbbg


5WHY를 쓸 때 한 가지 짚을 점이 있다. 통상 세번째 단계까지는 순조롭다. 하지만 네번째 WHY를 단계부터는 초집중을 해야 한다. 이를테면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단계로 진입하기 때문이다. 현미경으로 봐야 핵심원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는 플라톤의 이성,
사실과 데이터로 검증한 이성을 발현해야 5WHY 활동으로 핵심원인을 찾을 수 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5WHY 활용법



전략과정 사례 https://blog.naver.com/hfeel/222686948205


드라마 스토브리그 사례 https://blog.naver.com/hfeel/222009221378


영화 세컨드액트 사례 https://blog.naver.com/hfeel/222009119336


틱톡과 IBM 사례 https://blog.naver.com/hfeel/222009135194




#EBS #인문학 #MZ세대 #문제해결 #문제정의 #원인분석 #5WHY #소크라테스 #질문법 #플라톤 #이성 





매거진의 이전글 [문제해결 인문학][특강] 곡고화과 · 曲高和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