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Jan 25. 2021

[온라인협업] 뮤랄 템플릿 활용법 시연회

2021. 1. 30.(토) 11시~12시, 무료


온라인회의와협업 뮤랄과 미로를 활용한 온라인퍼실리테이션 출간 성원에 보답하고자 특별한 설명회를 열고자 합니다. 이름하여 '뮤랄 템플릿 활용법 시연회' 입니다.


출간 후 2주 동안 많은 분께서 애독해 주시고 축하를 보내 주셨습니다. 그 덕에 제 부끄럼을 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모로 미흡한 점이 아직 많이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책 내용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자각이 있어 이번 시연회로 뮤랄과 미로를 활용하는 갈증을 풀어 보고자 합니다.



책 178p는 M2M SPRINT 워크숍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담은 템플릿은 미로 보드에서 구현한 것으로 이를 다시 뮤랄 캔버스로 옮겨 이번 시연회에 선보이고자 합니다. M2M SPRINT는 '뮤랄과 미로로 혁신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고, 좀 더 직관적인 말로 표현하면 '온라인 협업 · Online Collaboration'으로 쓸 수 있습니다. 협업은 곧 문제해결 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하는 방식 변화는 불가피하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시점입니다. 경영은 불확실성은 물론 모호성 · 애매함을 다뤄야 합니다. 이 마의 삼각편대를 유익하게 쓰는 방법에 대한 고민 끝에 '협업 · Collaboration'이 신의 묘수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한데 문제는 대면 상황이 아닌 온라인에서 이를 구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궁리끝에 내린 결론이 바로 온라인 화이트 보드 프로그램 '뮤랄'과 '미로' 특징과 장점을 조직 내 다양한 협업 상황에 맞춰 템플릿을 설계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이 신의 한수일리 없겠지만 적어도 신의 마중물은 될 것이기에 소개하고 알리고 공유하여 그 경험을 온라인 협업 가치로 만들고자 합니다.




온라인회의와협업 뮤랄과 미로를 활용한 온라인퍼실리테이션,

'이 책 활용법 제 1탄' 온라인협업 '뮤랄 템플릿 활용법 시연회'는 무료 입니다.





1. 일시: 2021. 1. 30.(토) 오전 11시 ~ 12시

2. 장소: 뮤랄 · 줌 온라인

3. 등록: https://url.kr/9cne65

4. 문의: https://open.kakao.com/o/gLrUA6rc


#온라인협업 #일하는방식 #뮤랄 #미로 #이책활용법 #템플릿 #시연회 #M2MSPRINT #문제해결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회의] 뮤랄 · 미로 이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