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Feb 21. 2021

[온라인협업] M2M SPRINT· Alignment

중요한 문제를 대화 한다.


온라인협업 뮤랄 M2M SPRINT #2 alignment workshop을 마쳤습니다. 이번 워크숍부터 온라인협업  프로세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onboarding - alignment - solutuion - decision - retrospective 


스프린트 워크숍은 단순히 협업 프로세스를 체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광야와 같은 뮤랄 캔버스에 상상력을 불어 넣어 이전에도 없었던 새로운 일 하는 방식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해서 워크숍 내내 강조한 한 마디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대화'입니다.


대화는 오프라인에서도 항상 강조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한층 더 높습니다. 좋은 대화는 영혼을 깨우고 창의력을 높이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온라인 상황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겪는 커뮤니케이션 왜곡과 오류가 빈번합니다. 이러한 시사점을 특별한 방식을 찾아 쓰는 수고보다 일상적이고 친숙한 방식을 새롭게 써 보는 일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특별한 대화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특별하다고 한다면 좋은 질문을 잘 만들어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급적 온라인협업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는 질문이었으면 합니다.


Onboarding 3가지 질문

- 우리가 연결되어 있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 연결되어 있는 그 이유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 그렇다면, 이 협업 팀 목적은 무엇입니까? 


Alignment Workshop 구성 요소 
- Ground Rule
- Situation
- Issue Voting
- Define Problem 


#M2MSPRINT #SPRINT #온라인회의 #온라인협업 #뮤랄 #미로 #MIRO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회의] 뮤랄 · 미로 이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