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Mar 03. 2021

[온라인 TRUST 회의] 모두의 회의 팀

2021.3.11.(목) 19:30~20:30. 온라인. 무료.


3개월 전 몇몇이 모였다. 삼박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하나 개발하자는 의지를 다졌고, 모두의 회의 O.U.R. meeting이라고 팀 이름도 지었다. 매주 두 차례 피자 조각처럼 시간을 썼다. '회의'라는 명칭을 쓴 자료는 샅샅이 훑었다. 곧 성과를 내겠다 싶었지만 제자리걸음이었다. 온라인 회의는 어디에도 자료가 없었기 때문이다.


답보 상태였다. 불 타오르는 초심이 풍전등화에 놓인 듯싶었다. 돌아갈 다리는 여럿 있었다. 하지만 남은 불씨로 모두 살라 버리고 온라인 회의 이름 앞에 다시 모였다. 8명 그대로 말이다.


여러 자료 공통점을 찾았다. '목적' '절차' '시간' '참여' '성과'는 요인이었고, 이 다섯 개 간 상성에 따라 회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고, 시간은 효율성을 지탱하고 참여는 지금껏 풀지 못한 혹은 풀 수 없는 수수께끼 같았다. 한계에 부딪힌 것인가 싶었을 때 꾀가 발동했다. 지금껏 모으고 쌓은 자료를 재해석하는 것이었다. 대면 회의 경험을 십분 살려 지난 1년 여 동안 체험을 토대로 말이다. 8명 모두 웃음을 되찾은 듯 신바람을 타는 듯했다.


온라인 T.R.U.S.T 회의라는 프로그램 명칭은 저 마다 간직한 꿈을 한 곳에 모은 것이었다. 모두의 팀 개개인 속사정을 꾹꾹 눌러가며 겪은 불안과 좌절 또는 절망과 불신을 극복하고 도착한 곳이 신뢰였다. 이 경험을 온라인으로 옮기자는 제안을 환호성으로 열광한 날이 감회가 깊다.


5개 모듈이 마치 깨물어 아프지 않은 손가락 없다는 말을 실감할 만큼 모두의 회의 팀이 애쓴 흔적이다. 특히 '감정 용기' '비대면 기능 언어'는 온라인 특성을 십분 살린 부분이고 온라인 TRUST 회의 프로그램이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는 자랑 거리랄 만하다. 또 다른 특징은 MZ 세대 특징인 '실용성'을 토대로 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다. 사실 여기까지는 모두의 회의 O.U.R. meeting 팀 우리 팀 얘기다.


이 설렘에 축하와 성원을 보태고 싶고 비대면 시대 온라인 회의 물꼬를 트는 기념비로 우뚝 썼으면 하는 우리 꿈을 완성하기 위해 '온라인 TRUST 회의' 프로그램 시연 · 설명회 개최를 시작으로 닻을 올려 대양으로 나아가려 한다.  진수식에 초대 하고 싶다.




1. 주제 : 온라인 특징이 반영된 효율적 회의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2. 일시 : 2021년 3월 11일 (목)  19:30 ~ 21:00


3. 주관 : 모두의 회의 O.U.R Meeting 팀


4. 방식 : 온라인 (ZOOM 접속 링크는 신청자에 한해 당일 별도 안내)


5. 대상 : 온라인 회의에 관심있는 모든 분


6. 신청 : 구글 신청서 링크 : https://forms.gle/fMU9XasbCJVCP3rx7


7. 비용 : 무료



#온라인TRUST회의 #온라인회의 #모두의회의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협업] M2M SPRINT· Alignmen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