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제안·문제해결] 액션러닝 ①

#한봉규

by 한봉규 PHILIP
액션러닝

실제 업무 문제를 학습 현장에서 회고와 성찰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이른바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라는 학습원리를 근간한다. 4~6명을 한 팀으로 구성, 업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문제 BIG PROBLEM을 팀 학습(Team Learning)으로 성과를 일궈내는 학습조직 또는 품빌 분임조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국내 E제조사는 첨단 디스플레이 생산 기업이다. 우수 사회 공헌 업체로 명성이 자자한 이 곳에서 개선 제안 활동 액션러닝을 시작했다.


킥오프 겸 첫번째 시간에서는 개선 제안 활동 기본 개념을 환기하고, E 제조사 개선 활동 기본 지침인 3現주의를 회고하면서 개선 제안서 작성을 위한 기본 작업을 실습했다. 실습 중심은 사고를 구조화하는 것이다. 구조화 한 사고란, 의식을 구체화하는 과정이고 그 결과물은 개선 제안 명이라고 할 수 있다.


개선 제안 명은 '개선 대상 + 방법 + 효과(또는 목적)' 순으로 기술하는 것이 표준이다. 이 표준을 잘 따른 개선 제안 안건을 보면 작성자가 이 개선안에 얼마만큼 문제의식을 갖고 몰입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그 가늠의 척도가 바로 구조적 사고이다. 이 사고가 잘 발달되어 있으면, 목적이 명확하다. 결과물 역시 쉽게 납득한다.


액션러닝 첫번째 활동은 바로 이 점을 내재화하는 데 집중했다. 과제는 개선 안건을 선정하고, 문제 의식을 드러낸 개선 제안 명 또는 문제 정의문을 작성하는 것이다. 두번째 액션러닝 활동은 이 문제 정의문을 토대로 원인 분석 활동을 하는 것이다.



#개선활동 #문제해결 #액션러닝 #품질분임조 #문제정의



전략컨설팅[H]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목표수립·MBO] 액션러닝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