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새로운 산업과 직장, 그리고 전문가들은 창출해내고 있다. 비트코인은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줄 솔루션으로 많이 거론되지만 다른 한 면에서는 엄청난 해를 끼치고 있다.
비트코인 거래가 단 한번 성사될때 소비되는 전기량은 미국 한 가정이 일주일동안 사용하는 평균 전기량과 같다. 앞으로 비트코인이 전 세계적으로 더 널리 사용될 전망이기에 이런 전기 사용은 환경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게 위해 미국의 유명 프로그래머 브램 코언이 나섰다. 코언은 P2P 파일공유 소프트웨어 비트토렌트의 발명자다. 프로그래머 세계에선 전설적인 인물로 거론된다.
코언은 새로운 프로젝트로 Chia Network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비트코인의 작업증명 (proofs of work) 기술은 엄청난 전기 소모를 하기때문에 Chia는 공간증명 (proofs of space), 즉 유저들이 이미 보유하고있는 미사용된 하드웨어 저장공간을 이용하여 블록체인을 운용한다. 이런 기술은 추가적인 비용 없이 블록체인을 이용하게 해준다.
코언은 비트코인의 문제점을 크게 두개로 나눈다. (1)비트코인 이용이 환경에 엄청난 피해를 끼친다는 것과 (2)값싼 전기 자원 이용이 가능한 비트코인 채굴자들에게 불균형한 영향력과 힘이 주어진다는 것이다. 코언은 Chia Network를 통해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며 더 친환경적이고 더 안정된 가상화폐 경제를 구축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