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미디어리터러시교육
인공지능에 대한 반응이 뜨겁습니다. 챗GPT가 출시된 지 단 3개월 만에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사용할 정도입니다. 특히 대화형 인공지능은 이제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라고 여겨지던 영역에까지 그 힘을 당당히 발휘하고 있습니다. 챗GPT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저 또한 교육에 인공지능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챗GPT에 대한 활용도서를 검색하던 중 재미있는 책을 발견했는데요. 「챗GPT가 쓴 챗GPT 활용서」가 그것입니다. 책머리를 살펴보니 저자는 챗GPT에게 챗GPT의 특징과 활용방법을 묻는 방식을 통해 그 답변을 묶어 원고를 썼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자신의 이용방법을 알려주었고 하니 얼마나 잘 알려주었을까요? 그 책이 궁금해졌습니다.
2023년 4월 13일 KBS1에서 방영된 다큐인사이트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인공지능과 함께 SF소설을 써봤습니다'라는 주제가 방영되었습니다. 내용에는 현재 활동하는 소설가들에게 챗GPT를 활용하도록 하여 소설을 써보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여럿의 작가들이 공통적으로 내놓은 후기는 '놀랍다'였습니다. 창작의 영역은 인공지능이 따라올 수 없는 영역이라고 장담했었는데 이제는 창작의 영역에서도 인공지능의 진가가 발휘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저도 얼른 그 내용을 따라 챗GPT에게 글을 써달라고 요청해 봅니다.
이야기의 구조는 단순하고 길지 않지만 도입-전개-위기-절정이 뚜렷하고 제법 있을 법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여기서 질문을 조금 더 정교화하며 이어나가면 더 길고 자세한 내용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의 인공지능은 학교와 교실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전에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고 공부하는 방식이 중심이었다면 인공지능은 이런 전통적인 교육을 뒤엎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을 분석하고 개별적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것입니다. 학생들은 직접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고 학습과정에서 얼마든지 질문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 기반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입니다.
또한 교사들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습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도나 이해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은 학교 관리와 교육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출결과 성적을 데이터화하여 관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은 학교와 교실을 더욱 창의적이고 유연한 공간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더욱 향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미래의 인공지능은 학교와 교실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개인 맞춤형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어떠신가요? 챗GPT가 작성한 글이 꽤 짜임새 있고 앞 뒤와 어울리지 않나요? 지금 브런치 스토리를 발간하고 있는 저도 앞으로 챗GPT가 글쓰기의 생태를 어떻게 바꿔갈지 예측이 안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앞으로 챗GPT에 대한 활용은 무궁무진하게 늘어날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를 교육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인공지능과 더불어 살아야 할 우리 아이들을 위해 지금 우리가 노력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