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에 가장 후회하는 것

by 또대리

안녕하세요? 20개월 아기를 키우는 ‘보통 엄마’입니다.


20대 때는 고민이 있으면 친구들과 상의를 하였는데요. 30대가 되고 보니 달라졌어요. 나이가 비슷한 친구들과의 고민상담은 마음이 시원한 효과는 분명히 있어요. 그래도 나보다 조금 더 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될 때가 많아요. 역시 연륜이라는 게 있나 봅니다.


현재 30대인 분들! 10년 뒤가 궁금하신가요? 그럼 40대에 ‘하지 못해서 가장 후회’했던 것들이 뭔지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가끔 들르는 인터넷 카페에서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는데요.


40대에 하지 못해서 가장 후회했던 것들을 알려 주세요


이 질문에 현재 40대였거나, 40대를 지나오신 분들의 많은 댓글이 달렸습니다. 과연 40대들은 어떤 후회들을 할까요?



<40대들이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


투자. 50대부터는 돈 들어갈 때가 더 많아진다.

여행. 다리가 안 아플 때 해외여행을 다녀야 했다.

건강. 나이 들면 노력해도 건강이 갑자기 좋아지지 않는다.

마음. 중요하지 않은 일에 마음을 쓴 게 후회된다.

부모님. 부모님과 시간 많이 보내고 더 잘해 드릴 걸 후회된다.



혹시 이 중에서 공감 가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정말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는 것 같아요.


댓글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요. 이것저것 신경 쓰지 말고 나 자신 내게 소중한 것들에 집중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과 모임을 하기보다는 내 부모님과 함께 있는 시간을 늘리고요. 이런 일 저런 일 걱정하기 보다는요. 내 건강에 집중하는 것 말이에요.


어떤 40대를 보내고 계신가요? 혹은 40대이시라면 어떤 부분을 더 챙겨야겠다고 생각하셨나요? 모두들 후회 없는 40대가 되시길 진심으로 바랄게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먼저 연락 잘 안 하는 사람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