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Nov 09. 2023

23.10월 외벌이 4인 가정은 한 달에 얼마 쓸까?










가족 소개

4인 가족 (4,2살 아이)

아내는 육아휴직 중

두 아이 어린이집 다

짠테크는 아니고

적당히 지출하며

영끌대출 갚아가는 가족



목표 식비는 60만 원

가계부를 쓰며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역시 식비인 것 같아요. 래서 목표 식비를 60만 원으로 설정했어요. 물론 대부분 초과할 때가 많아요. 그래도 이렇게 목표를 정해 놔야 상한선이 생겨서 도움이 되더라고요.


2023. 10월 이벤트

            추석 가족모임 정산          

            에버랜드 가족여행 정산          


4인 가족  10월 생활비는?

9월 총 생활비: 2,302,931원


고정지출 : 582,355원

보험비: 110,765원


이건 뭐 항상 고정적으로 변동 없이 드는 금액이에요. 처음에는 보험비를 10만 원이 넘지 않게 하는 게 목표예요. 시간이 지나 보험료 인상이 되면서 지금의 가격이 되었어요. 


아내인 제 보험비가 가장 많이 드는데요. 저 금액도 부모님이 들어주신 걸 몇 차례가 리모델링 해서 낮춘 금액이에요. 결혼 준비하며 제일 먼저 한 게 보험 리모델링이었어요.^^



공과금: 271,590원


구축 아파트다 보니 관리비가 적게 나가진 않아요. 아내 통신료는 skt 가족결합으로 묶여 있고요. 이사 오면서 TV를 취소해 인터넷만 씁니다. 



남편 용돈: 200,000원


2018년 결혼하면서 남편의 용돈은 20만 원이었어요. 점심 식대가 포함된 금액인데요. 다소 짭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재택근무로 집밥을 먹어 세이브가 되었어요. 


요즘에는 2일에 한 번 정도 마시는 맥줏값을 생활비에서 내주고 있어요. 내년에는 30만 원으로 인상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제는 재택근무를 거의 안 해서 구내식당에서 밥을 사 먹기 때문이에요.



용돈 인상 대신 소파 사기


변동지출: 1,720,576원

식비: 662,537


이번 달 식비는 목표 예상 60만 원을 오버했어요. 이 중 6만 원 정도를 양가에 감자탕 키트 선물로 사용했어요. 


경조사비로 넣지 않은 이유는 순수하게 제가 드리고 싶은 사심에서 선물 드리는 거라서요. 대신 집밥을 먹으며 외식을 덜했습니다. 


식비 예산을 60만 원으로 할지, 70만 원으로 할지 고민이에요. 아무래도 아기 분유값도 포함이다 보니 좀 더 넉넉하게 잡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하고요. ^^




육아: 140,190원


첫째의 어린이집 비용 78,000원은 고정적으로 나가게 되었고요. 둘째는 아직 어려서 어린이집 비용이 따로 발생하지는 않아요. 육아비용이 무난한 한 달이죠?

이런 걸 보면 아이 어릴 때 돈 모아야 된다는 말이 실감 납니다.^^



생활: 42,820원

의류는 남편이 쿠팡에서 팬딩팬츠를 하나 시켰어요. 가성비 만족입니다. 

기타는 에버랜드 여행을 가서 발렛비용 나온 걸 여기다가 넣었어요.^^


병원


병원에 자주 들락날락 거린 한 달이었어요ㅠㅠ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아팠어요. 그래서 비타민 영양제도 구입하였습니다.


얘들아, 아프지 마렴!!



교통차량: 169,578


이번 달은 주유를 했어요. 한 번 주유하면 2달 정도 쓰는 것 같습니다. 그 외는 다 비슷한 비용들입니다. 


투자


외벌이임에도 불구하고 포기할 수 없는 투자비용! 이번 달은 부아c님 팬딩 3개월 가입을 했는데요. 대만족이고요. 


도서는 읽고 싶었던 책들을 알라딘 중고로 샀습니다. (책만 사지 말고 읽기!!)



경조사비: 38,100+ 돌발 지출 5,000원


결혼, 장례는 거의 남편 관련 지출이에요. 저는 장기 육아휴직으로 인간관계가 심플합니다. �


모임은 추석 때 형님댁에서 1박2일 하면서 먹은 편의점 간식값 등이고요. 돌발 지출은 중고거래를 불발시켜 죄송한 마음에 5,000원 당근 페이 한 내역이네요. ^^



잘한 점


1. 장을 매일 조금씩 본 것

이사 오고 재래시장과 멀어져서 아쉬웠어요. 전에 살던 집 재래시장이 가격도 싸고 좋았거든요. 


그래도 이사 온 집 주변 마트에서 장을 매일 조금씩 보는 습관을 가졌어요. 확실히 쓸모없는 물건을 안 사게 되더라고요. ^^




2.  다시 가계부 제대로 작성

그동안 가계부를 작성하였지만 나 혼자만 볼 거라 편하게 썼는데요. 


이제 다시 블로그로 올릴 생각을 하니 각을 좀 잡게 됩니다. 앞으로 가계부가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돼요^^



아쉬운 점

1. 놓친 항목들이 보인다.

예를 들면, 병원비용을 현금으로 냈던 날. 가계부에 누락되어 나중에 대강 처리하였어요. 


근데 가계부를 100, 200원 신경 써가면서 '기록'하려고 작성하니까요. 이 정도 누락은 스스로에게 허용해 줍니다.


2. 가계부 엑셀 항목

제 스스로 가계부 엑셀을 만들었는데 (라고 쓰고 신랑이 만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기록용으로는 다소 부족한 점들이 보여요. 


2024버전은 가계부 기록하기 쉽게 다시 자체 리뉴얼 해볼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




결론: 아기 키우는 4인 가정은 한 달에 2,301,931원 쓴다. 



내일 ‘또’ 만나요. 꾿럭!




작가의 이전글 아기 키우는 3인 가정은 한 달에 생활비 얼마 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