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Dec 29. 2023

고정지출 월 70만 원 가능한 이유?


매달 가계부를 올릴 때 4인 가족 고정지출이 70만 원 나온다고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저는 고정지출을 정말 '고정'되는 비용으로만 잡고 있어요. 



또대리기준 고정지출이란?


내 맘대로 선택할 수없이 '무조건' 지출되어야 하는 소비



또대리네 고정지출 파헤치기


▶ 보험비 : 4인 가족 합계 12만 원

▶ 관리비 : 20~30만 원 사이(계절별 상이)

▶ 통신비 : 34,000원 

▶ 용돈 : 20만 원 

∨ 총: 70만 원 이내 (주담대 제외)



보험비가 왜 이렇게 저렴해요?

남편: 실비+정기보험 23000원

아내: 실비+순수보장형 76000원

아이 2명: 실비 21000원




크리스마스 트리와 선물. 얘들아 든든하게 지켜줄게^^






1. 정기보험?


사회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보장받는  보험이에요. 대게 만 60세 정도로 보험기간이 짧아요. 남편이 정기보험을 든 이유는 아이들이 자랄 때 부모에게 무슨 일이 있어도 안정적으로 키우기 위해서에요. 만 60세, 혹은 70세 이후에는 아이들이 자립했기에 부모의 영향이 줄어요. 정기보험 보장 기간이 끝나는 노년에는 보장 보험의 평균 보장금액인 3천만 원 정도는 스스로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2. 순수보장형?


아내는 만기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형 보험이에요. 처음에는 부모님께서 '저축'기능이 있는 종합보험에 가입해 주셨어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보험도 사업을 하는 곳이므로 '저축성'은 효과가 좀 떨어진다고 생각했어요. 그럴 바에는 차라리 은행에 저축하자는 생각으로 저축기능은 빼고 순수보장형으로 보험 리모델링을 했어요.



3. 실비는 다 있네요?


온 가족이 실비에 들었어요. 실제로 제가 아플 때, 아이에게 보험 보장되는 연고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했어요. 실비를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받아서 유일하게 만족하는 보험이에요. 






ⓒ Unsplash+ Ave Calvar





4. 통신비가 적게 나오네요?


남편 폰은 회사에서 지원되고요. 아내 폰은 가족결합으로 묶어서 23,100원으로 할인받고 있어요. 그 외에 집에 TV가 없기 때문에 TV 관련 비용은 따로 나오지 않아요. 그래서 인터넷 비용만 10,800원 정도이에요. 



5. 남편 용돈이 적네요?


남편은 용돈을 밥을 회사 구내식당에서 먹고 있어요. 그 외에 남편이 먹는 맥주 간식 및 주전부리는 모두 식비에서 나가요. 재택근무도 병행하고요. 그래도 내년에는 용돈을 인상해 줄까 생각하고 있어요. ^^ 




우리집 가계부를 이렇게 너무 다 공개해도 되나? 싶지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평소에 다른 집 가계부나 생활비를 구체적으로 물어보기 어렵잖아요. 그래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 싶어 저희 집의 고정지출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려드려 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




+질문1. 고정적으로 드는 지출이 어떤게 있으신가요?


+질문2. 보험은 어떻게 들고 계신가요?




결론: 2년에 1억 모은 신혼부부, 고정지출 월 70만 원 가능한 이유는?



또대리네 고정지출 파헤치기


▶ 보험비 : 4인 가족 합계 12만 원

▶ 관리비 : 20~30만 원 사이(계절별 상이)

▶ 통신비 : 34,000원 

▶ 용돈 : 20만 원 

∨ 총: 70만 원 이내 (주담대 제외)


① 보험비는 순수보장형+정기보험

② 온가족 실비로 실속 있게

③ 통신비는 가족결합으로 할인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 또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보험관리 #정기보험 #가족결합 #통신비 #고정지출 #재테크 #절약 #저축 #종잣돈 #성공습관 #마인드셋 #20대인생조언 #30대인생조언 #좋은말 #재테크팁 #재테크하는엄마 #재테크하는아내 #재테크하는여자 #신혼부부살림 #신혼부부재테크 #재테크꿀팁 #시드머니 #종잣돈만들기 #종잣돈모으기





작가의 이전글 1억 모은후 알게 된, 똑똑하게 돈 쓰는 방법 19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